개정판을 내며 4
시작하며 어느 제작자의 행복한 발걸음 11
① 스토리 시대, 스토리 세상 21
내가 샀던, 어떤 이의 꿈 23
세계적 명품 브랜드의 스토리마케팅 27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수학과 과학을 가르친다고 31
스토리로 채워진 골목길 34
정치도 결국 스토리로 승부한다 37
스토리, 복잡계시대의 필수품 41
창작의 재능은 타고나는 것일까? 46
할리우드에 부는 스토리이론의 백가쟁명 51
② 누구나 마음서랍에 간직해 둔 스토리 한 편은 있다 55
“나한테 죽이는 이야기가 하나 있는데, 한번 들어볼래? 57
순수예술과 상업예술의 차이는 무엇일까? 61
스토리의 문을 여는 열쇠: 소재, 주인공, 장르, 로그라인 65
스토리 창작의 첫 출발점: 소재 또는 아이템 70
창작자는 의문을 품고 질문을 던지는 사람 76
재미있다는 것 또는 다양한 즐거움을 준다는 것 82
③ 스토리는 플롯의 마술 97
인간의 창조는 ‘작은 유’에서 ‘큰 유’를 만드는 작업 99
벤치마크 창작의 한계를 넘어설 방법은 없을까? 113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이 깃든 후에야 비로소 날기 시작한다 116
할리우드 스토리이론 ① 구스타프 프라이타크의 ‘피라미드’ 120
할리우드 스토리이론 ② 할리우드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시드 필드의 ‘패러다임’ 124
할리우드 스토리이론 ③ 마이클 호그의 ‘6단계 플롯구조’ 128
할리우드 스토리이론 ④ 린다 시거의 ‘B-Story’ 131
할리우드 스토리이론 ⑤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영웅의 여정’ 135
할리우드 스토리이론 ⑥ 로버트 맥키의 스토리이론 141
할리우드 스토리이론 ⑦ 드라마티카의 스토리이론 144
할리우드 스토리이론 ⑧ 블레이크 스나이더의 ‘Save the Cat!’ 147
여기서 잠깐! 동양의 스토리이론으로서의 ‘기승전결’ 151
④ ‘욕망의 레시피’가 말하는 ‘플롯의 마술’ 155
플롯으로 말하라 157
도대체 플롯이 무엇이길래? 160
욕망에 대하여: 철학에서
흥행에 성공하는 스토리는 어떻게 세상에 태어나는가!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더 글로리〉까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텔링의 비결을 밝히다
스토리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이념이 약해지고 이미지가 중요해진 정치판에서도, 이미지 메이킹을 해야만 하는 TV 속 세계에서도, 심지어 일상의 제품 하나를 팔기 위해서도 스토리가 필요하다. 새로 만든 가방에 유명 셀럽의 이름을 붙인 에르메스의 전략이라든가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지자체의 관광산업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하겠다. 사람을 설득하고 마음을 얻는 데 스토리보다 더 효과적인 무기가 있을까. 우리는 매일 부지불식 간에 스토리를 접하고 스토리에 매혹당해 결정을 하고, 스스로 스토리를 만들며 산다. 그렇다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매혹적인 스토리텔링의 탄생』의 저자 김태원은 수십 년간 드라마 제작일을 하며 상상을 눈앞에 펼쳐 보이는 일을 해왔다. 그 과정에서 스토리가 얼마나 큰 파급력을 가지는지 몸소 체험하였고, 스토리텔링의 효용성과 부정적인 면도 보았다. 그런 그이기에 스토리를 창작하기에 앞서 “스토리는 그것을 소비하는 사람들에게 비전과 희망, 로망과 판타지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거꾸로 그럴듯한 거짓말로 현혹하기도 한다”(44쪽라고 하며 “‘99퍼센트’라고 칭해지는 많은 사람들이 시대의 결핍을 겪으며 살고 있고, 스토리텔러들은 그런 사람들의 결핍을 위로하고 간절한 소망을 추구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응원해야 한다”(44쪽고 당부한다.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 거짓과 과장, 위선을 일삼으면 안 된다는 말이다. 온라인을 통해 출처도 불분명한 가짜뉴스가 퍼져나가고, 그 가짜뉴스가 대중의 언론을 호도하는 현실 앞에서 이것이 얼마나 무거운 말인지 절감할 수 있다. 결국 거짓은 밝혀지고야 말며, 진정성이 있으며 사회 ‘99퍼센트’ 보통사람들의 마음을 알고, 그들의 결핍을 어루만져주는 이야기만이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모나코 왕비의 이름을 가방에 붙였다고만 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