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우리 아이의 앞으로 10년을 위하여
1장 아이의 생각법을 키우는 여섯 가지 비밀
세계가 원하는 미래 역량은 무엇일까?
생각법을 기르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첫 번째, 호기심과 의욕이 필요하다
두 번째, 자율성을 높여야 한다
세 번째, 이해해야 한다
네 번째, 정서 지능을 관리해야 한다
다섯 번째, 창의성을 키워야 한다
여섯 번째, 철학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2장 궁금해하는 아이 : 스탠퍼드 호기심 교육법
오늘날의 다섯 가지 호기심 유형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자
성장형 사고방식이 중요하다
무심코 저지르는 아이의 호기심을 꺾는 습관
아이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칭찬 수업
3장 스스로 행동하는 아이 : 스탠퍼드 자율성 교육법
자율성이란 무엇일까?
자율성과 행복의 과학적 상관관계
통제형 육아에서 벗어나야 한다
자율성과 ‘어리광 받아 주기’는 다르다
아이의 자율성을 결정짓는 첫 마디
장기적인 습관을 길러 주자
아이의 반응에 집중해야 한다
4장 이해하는 아이: 스탠퍼드 이해력 교육법
잘 듣고 잘 말해야 한다
이해력을 높이는 적극적 경청 익히기
‘잘 듣는 아이’ 육아법
메타인지가 이해력을 좌우한다
메타인지 능력을 올리는 메모하기
뇌과학적으로 중요한 관점의 전환 훈련법
5장 마음이 강한 아이 : 스탠퍼드 정서 지능 교육법
안정된 정서를 위한 다섯 가지 능력
마음과 적절한 거리가 필요하다
부정적인 감정을 능숙하게 재활용하는 방법
어릴 때부터 해야 하는 마음챙김
하루 1분이면 충분한 마음챙김 연습
마음챙김은 정서 강화로 이어진다
6장 다르게 생각하는 아이 : 스탠퍼드 창의성 교육법
창의성이란 무엇일까?
창의적인 아이의 부모는 창의적일까?
뇌는 마음의 틈새 시간을 원한다
소꿉놀이는 창의성을 위한 지름길
역경을 견디면 창의적으로 성장한다
아이의 창의성을 지원하는 방법
7장 틀을 깨는 아이 : 스탠퍼드 철학 교육법
철학 사고란 무엇일까?
내 아이에게 철학은 좋은
“틀을 깨는 호기심 넘치는 아이로!”
메타인지부터 정서 지능, 철학 교육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인공지능 시대 아이 교육의 핵심
아이의 생각하는 능력은 특정한 하나의 기술을 익힌다고 해서 갑자기 함양되지 않는다. 호기심, 의욕, 자율성, 이해력에 더해 안정된 정서와 창의성까지 다양한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키워 나가야 한다.
저자는 아이의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 주는 연습은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때 부모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 다음에 나오는 요령을 참고해 아이의 생각법을 키워 주는 것은 어떨까?
아이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칭찬 수업
너무 추상적이거나 호들갑 떠는 칭찬은 의미가 없다. 오히려 아이가 거짓 칭찬인 것을 알고 나면 역효과만 날 뿐이다. 재능, 성격 등 고정적인 성질을 칭찬하기보다는 ‘노력’을 칭찬해야 한다. “연산 연습을 많이 했더니 실력이 좋아졌구나!”처럼 더욱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면 좋다.
통제형 육아에서 벗어나기
아이를 위한다는 이유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라며 통제하는 육아 습관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아이에게 정신적인 압박을 주면 심리 3대 욕구 중 하나인 자율성이 꺾인다.
아이를 돕는다는 이유로 일정 수준 이상의 통제를 하는 것은 결코 아이를 위한 일이 아니다. 그저 스스로 좋은 엄마 아빠라고 생각하기 위함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아이의 이해력을 좌우하는 메타인지
아이의 메타인지 능력이 높아지면 이해력과 응용력, 문제 해결 능력이 함께 향상된다.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 하나는 ‘메모하기’이다. 아이가 공부하기 전과 후 “어떤 공부를 할까?”, “오늘의 공부를 통해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처럼 내용을 확인하는 활동을 해 보자.
정서 강화로 이어지는 마음챙김
아이 스스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마음챙김 연습이 필요하다. 어른도 스스로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 힘들어하는데, 아이에게는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