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 9
일러두기 ……… 33
약어 ……… 35
잠언ㆍ코헬렛ㆍ아가 서문 ……… 39
잠언 ……… 55
1,1-7 이 책의 표제와 목적 ……… 57
1,8-19 악과 폭력에 대한 경고 ……… 65
1,20-33 지혜를? 소홀히 하지 말라는 경고 ……… 69
2,1-22 주님 경외함을 깨닫다 ……… 74
3,1-10 잊어서는 안 되는 가르침 ……… 79
3,11-12 하느님의 교훈 ……… 83
3,13-20 지혜는 보석보다 값지다 ……… 86
3,21-35 지혜로운 이들은 영광을 물려받지만, 우둔한 자들은 수치를 물려받는다 ……… 91
4,1-9 지혜를 얻으라는 명령 ……… 95
4,10-27 정의의 곧은 길 ……… 98
5,1-14 분별 있게 처신하라는 경고 ……… 105
5,15-23 마음속 애정은 흩어져서는 안 된다 ……… 109
6,1-15 아버지가 아들에게 하는 권고 ……… 112
6,16-7,27 죄와 악행에 대한 경고 ……… 118
8,1-21 지혜의 부름 ……… 126
8,22 주님께서 시작에 지혜를 창조하셨다 ……… 129
8,23-36 지혜를 얻는 이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는다 ……… 140
9,1-18 우둔함이라는 여자와 지혜 ……… 144
10,1-32 의인과 악인에 관한 잠언 ……… 152
11,1-31 불경한자와올곧은이, 중상하고다니는자와마음이신실한이에관한잠언……… 160
12,1-28 지식과 지혜의 교훈 ……… 165
13,1-25 지혜로운 아들은 교훈을 사랑한다 ……… 169
14,1-35 어리석음에 반대되는 지혜 ……… 175
15,1-33 지혜의 교훈 ……… 181
16,1-33 주님은 마음의 계획을 재고 계시다 ……… 188
17,1-28 말을 삼가는 이는 지식을 갖춘 사람 ……… 194
18,1-16 잦은 악은 멸시를 불러온다 ……… 198
18,17-24 소송에서 먼저 말하는 사람 ……… 202
19,1-29 가난한 사람이 흠 없이 걷는다 ……… 207
출판사 서평
『교부들의 성경 주해』는 신ㆍ구약 성경 전권에 대한 교부들의 사상과 신앙을 그 정수精髓만 뽑아 현대어로 옮겨 엮은 30권의 방대한 총서다. 이 총서는 현대 독자들이 고대 그리스도교 시대에 활동한 교부들의 핵심 사상에 스스로 다가가 심취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교부 시대는 로마의 클레멘스(재위 92년경~101년부터 다마스쿠스의 요한(650년경~750년에 이르기까지 그 해당 시기를 말한다. 따라서 이 총서는 신약성경이 마무리되는 시기부터 존자 베다를 포함하는 8세기 중엽까지, 7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성경 해석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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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부들의 성경 주해』는 신ㆍ구약 성경 전권에 대한 교부들의 사상과 신앙을 그 정수精髓만 뽑아 현대어로 옮겨 엮은 30권의 방대한 총서다. 이 총서는 현대 독자들이 고대 그리스도교 시대에 활동한 교부들의 핵심 사상에 스스로 다가가 심취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교부 시대는 로마의 클레멘스(재위 92년경~101년부터 다마스쿠스의 요한(650년경~750년에 이르기까지 그 해당 시기를 말한다. 따라서 이 총서는 신약성경이 마무리되는 시기부터 존자 베다를 포함하는 8세기 중엽까지, 7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성경 해석을 다루고 있다.
잠언ㆍ코헬렛ㆍ아가에 대하여
초기 교부들은 구약성경의 지혜문학 가운데 잠언과 코헬렛, 아가를 모두 솔로몬이 썼다고 믿었다. 그들은 하느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의 모습을 취하시기 이전 시대부터 존재해 온 삶의 심오한 문제들에 대한 가장 뛰어난 지혜가 이 세 책에 담겨 있다고 보았다. 아울러 구약성경의 책들을 다룰 때면 늘 그러했듯이 교부들은 고대의 말씀이 당시 그리스도인들에게 의미 있게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되는, 그리스도와 그분 교회에 관한 암시와 예형을 잠언과 코헬렛, 아가에서도 쉽게 찾아내었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의 『코헬렛 강해』 여덟 편은 비록 코헬렛 앞 세 장만을 다루지만 현존하는 코헬렛 주해서 가운데 어느 주해서보다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를 비롯하여 이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