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H A P T E R 1 비즈니스 마케팅의 기본
1 기업은 왜 마케팅이 중요한가?
2 고객이 다르면 마케팅도 다르다?
3 비즈니스 시장의 규모와 구성은 차이가 있는가?
4 비즈니스 시장의 특성은 무엇인가?
5 마케팅의 핵심인 가치에 대하여
C H A P T E R 2 비즈니스 고객의 특성
1 비즈니스 고객, 너는 누구인가?
2 기업은 왜 구매 부서 역량을 강화하는가?
3 구매 의사결정은 누가 하는가?
4 구매하는 상황은 어떻게 다른가?
5 구매는 어떤 과정으로 하는가?
6 공급선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하는가?
C H A P T E R 3 시장세분화와 마케팅 전략
1 기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은 어떤 관계인가?
2 마케팅 전략의 출발은 거시 환경분석에서부터
3 적합한 세분 시장은 어떻게 찾는가?
4 선정한 세분 시장에는 어떻게 진입하는가?
5 세분 시장에 대한 미시 환경분석
6 SWOT 분석은 마케팅 전략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C H A P T E R 4 마케팅 세부 계획 - 5P 믹스
1 가치 실현의 첫걸음은 제품
2 경쟁력의 기본 원천은 가격
3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유통경로
4 고객과의 의사소통
5 고객과의 장기 관계를 구축하는 마케터
6 마케팅 성과평가를 위한 요소
C H A P T E R 5 프로젝트 착수
1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2 성공을 위해 프로젝트를 어떻게 관리하는가?
3 누가 프로젝트를 선도하는가?
4 누가 프로젝트 관계자이고 어떻게 관리하는가?
5 프로젝트를 어떻게 요약하여 공유하는가?
C H A P T E R 6 프로젝트 계획
1 프로젝트 계획은 무엇을 어떻게 수립하는 것인가?
2 범위는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가?
3 일정은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
4 예산은 어떻게 산정할 것인가?
5 리스크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6 프로젝트 계획 수립을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C H A P T E R 7 프로젝트 실행, 통제 및 종결
1 프로젝트를 어떻게
비즈니스 마케팅은 4차 산업혁명이 열어준 새로운 기회의 장!
글로벌화, 자동화, 인공지능화 등 비즈니스에서 시스템이 날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는 한편 시스템이 컨트롤할 수 없는 부분도 더욱 명확해지고 있다. 그중 하나가 마케팅이다. 마케팅은 고객의 취향, 심리, 이해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인 만큼 얼마나 많은 조사를 통해 능력을 발휘하는가에 따라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비즈니스 마케팅은 마케터의 역량이 더 한껏 발휘되는 분야다. 4차 산업혁명이 열어준 비즈니스 마케팅 기회를 어떻게 활용하고 침투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서 배워보자.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비즈니스 마케팅의 거대한 기회를 탐색해 볼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마케터로서 한 단계 뛰어넘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비즈니스 마케팅에서
프로젝트 관리까지 총정리
이 책은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이해와 비즈니스 마케팅이 무엇인지부터 설명한다. 변화를 꾀하려면 기본기가 잘 갖춰져 있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마케팅 환경분석, 전략 이론, 가격 책정, 유통 프로젝트 관리 등 비즈니스 마케터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을 꽉꽉 담았다. 경쟁업체와 차별화되기 위한 환경분석법, 개인 소비자와는 다른 의사소통법,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사업관리 기법 등 비즈니스 마케팅에 특화된 이론과 실무 공부를 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알차다.
그뿐 아니라 36년여 동안 국내와 해외의 비즈니스 현장을 오가며 체득한 가장 효율적인 전략, 통하는 전략을 책에 녹여냈다. 사례로 만나는 저자의 노하우에는 구체적인 경험과 지혜가 녹아있다. 비즈니스 마케팅의 이론과 실무역량을 겸한다는 마음으로 책을 읽는다면 값진 배움으로 머릿속을 가득 채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