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머리에
책의 구성
Chapter 1. 패션과 마케팅의 만남
1. 패션은 무엇인가
2. 마케팅은 무엇인가
3. 패션 마케팅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Chapter 2. 패션 마케팅과 환경
1. 거시 환경을 분석하라
2. 패션 트렌드를 분석하라
3. 산업의 흐름을 분석하라
4. 소비자를 분석하라
Chapter 3. 전략적인 시장 접근법
1. 시장세분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전략적으로 기업을 분석하라
Chapter 4. 패션 상품
1. 패션 상품이란 무엇인가
2. 브랜드 전략이란 무엇인가
Chapter 5. 패션 상품의 가격
1. 가격이란 무엇인가
2.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3. 가격은 어떻게 변경되는가
Chapter 6. 패션 상품의 유통
1. 소매업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2. 소매 점포는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가
3. 물류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4. 경로 구성원들은 어떤 관계를 맺는가
Chapter 7. 패션 상품의 촉진
1. 광고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라
2. PR로 비용이 들지 않는 최대의 효과를 노려라
3.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으로 판매를 촉진하라
4. 판매원의 역량을 키워라
5. 판매가 일어난 이후를 주목하라
Chapter 8. 패션과 소비자 행동
1. 소비자의 욕구를 분석하라
2.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을 이해하라
Appendix 패션 마케팅의 실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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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시시각각 변화하는 패션 시장에서
가장 필요한 마케팅의 핵심
혼자서도 쉽고 재미있게 패션 마케팅을 이해할 수 있는 입문서 겸 지침서. 패션 마케팅의 개념부터 시작해 마케팅의 실행 전략인 마케팅 믹스, 상품·가격·유통·촉진에 대해 살펴보고, 마케팅의 중심인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딱딱한 마케팅 이론을 설명하는 대신 독자들을 생생한 패션 마케팅의 현장으로 이끌고 전략적인 사고력을 키워 준다. 패션은 유행에 민감하고 어떤 분야보다도 빠르게 변하는 산업이다. 이런 시장에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패션 시장에서
가장 필요한 마케팅의 핵심
혼자서도 쉽고 재미있게 패션 마케팅을 이해할 수 있는 입문서 겸 지침서. 패션 마케팅의 개념부터 시작해 마케팅의 실행 전략인 마케팅 믹스, 상품·가격·유통·촉진에 대해 살펴보고, 마케팅의 중심인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딱딱한 마케팅 이론을 설명하는 대신 독자들을 생생한 패션 마케팅의 현장으로 이끌고 전략적인 사고력을 키워 준다. 패션은 유행에 민감하고 어떤 분야보다도 빠르게 변하는 산업이다. 이런 시장에서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초가 탄탄해야 한다. 이 책은 반드시 알아야 할 패션 마케팅의 핵심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현장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마케팅을 알려 줄 것이다.
‘패션’과 ‘마케팅’을 이해하라
이 책은 본격적인 패션 마케팅을 이야기하기 전에 ‘패션’과 ‘마케팅’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패션과 마케팅의 공통점은 정확히 정의 내리기 어렵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손에 잡을 수 없이 모호한 두 분야의 만남은 다른 산업의 마케팅과 달리 왜 ‘패션 마케팅’이 특화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해 준다. 패션 제품이 다른 제품과 다른 점은 계절을 탄다는 것과 다양한 사이즈가 있다는 점, 그리고 무한정한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