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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도전! 수수께끼 뚝딱! 명화 감상 : 75개 수수께끼로 어휘력, 문해력 쑥쑥!
저자 이든
출판사 작은우주
출판일 2023-12-11
정가 13,500원
ISBN 9791187310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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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기 전에 명화 감상과 말놀이의 두 마리 토끼!
이 책의 사용 방법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산드로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알브레히트 뒤러, <아담과 이브>
라파엘로 산치오, <아테네 학당>
부오나로티 미켈란젤로, <천지창조> 중 <아담의 창조> 부분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
한스 홀바인, <대사들>
피터르 브뤼헐, <아이들의 놀이>
주세페 아르침볼드, <채소 기르는 사람>
디에고 벨라스케스, <시녀들>
자크 루이 다비드, <마라의 죽음>
테오도르 제리코, <메두사호의 뗏목>
외젠 들라크루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조지프 말로드 윌리엄 터너, <비, 증기, 속도-그레이트 웨스턴 철도>
귀스타브 쿠르베, <만남(안녕하세요, 쿠르베 씨>
존 에버렛 밀레이, <눈먼 소녀>
장 프랑수아 밀레, <이삭 줍는 사람들>
오스카 클로드 모네, <인상, 해돋이>
에드가르 드가, <발레 수업>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샤르팡티에 부인과 아이들>
조르주 쇠라, <그랑드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빈센트 반고흐, <밤의 카페 테라스>
에드바르 뭉크, <절규>
폴 세잔, <사과 바구니>
앙리 루소, <꿈>
《도전! 수수께끼 뚝딱! 명화 감상》 책으로
명화 감상과 말놀이의 두 마리 토끼를 잡자!
인간은 성장하면서 두뇌가 발달한다. 뇌는 어떤 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발달하는 부위가 다른데 유아 때의 말하기는 전두엽, 어린이 때의 말하기는 두정엽을 발달시킨다.
또 시각 자극은 후두엽을 발달시키는데, 사실 무언가를 보는 것은 눈이 아니라, 뇌라는 사실은 잊고 지내기 쉽다. 하지만 2차원의 평면 그림이 3차원의 입체로 보이는 것, 종이에 그린 그림이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것 등은 우리가 눈이 아니라 뇌로 본다는 것을 말해 주는 좋은 예시이다.
시각 자극이 생기면 뇌의 특정 부분이 활성화되고, 이렇게 두뇌를 활성화시키는 시각 자극을 계속 준다면 뇌를 발달시킬 수 있다는 소리가 된다.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대학 연구팀이 ‘예술이 우리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이 라는 주제로 한 실험을 했다. 환경이나 전공 등이 다른 학생 열다섯 명에게 명화 감상 수업 전과 10주 동안의 명화 감상 수업 후의 뇌를 찍었는데, 명화 감상 수업 후가 수업 전보다 뇌의 활성화 영역이 넓었다. 즉 명화 감상이 직접적으로 두뇌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수수께끼와 같은 말놀이가 더해진다면 어떨까?
언어 발달과 어휘력, 문해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두뇌 발달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주어진 명화를 자세히 관찰하고 탐구해야만 해결할 수 있는 미션까지 주어진다면?
이 책 《도전! 수수께끼 뚝딱! 명화 감상》에서는 위에서 한참 설명한 우리 뇌의 두 영역이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언어 자극이 되는 수수께끼와 시각 자극이 되는 명화 감상 두 가지를 결합시켰다. 간단하지만 손쉽게 두뇌 발달과 언어 발달의 최적기인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책을 읽지 않는 아이도 재미있는 수수께끼 퀴즈를 내기 위해 충분히 신나게 볼 수 있고, 그림에 관심 없는 아이도 수수께끼를 풀다 들여다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초등 저학년이든, 아예 책에 관심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