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들어가며
역자 서문
1부. 코칭 대화란 무엇인가
1장. 사람을 코칭한다는 것이 그토록 강력한 이유는 무엇일까?
2장. 코칭에 대한 잘못된 믿음
2부. 다섯 가지 핵심 실천 방법
3장. 집중해야 할 것: 문제가 아닌, 사람을 코칭하기
4장. 적극적 재생: 리뷰를 위해 중요한 부분 재생하기
5장. 뇌 해킹: 상자 안에서 보물 발견하기
6장. 골텐딩: 코스를 이탈하지 말고 지키기
7장. 새로움 그리고 다음: 통찰력과 약속으로 코칭하기
3부. 세 가지 멘탈 습관
8장. 뇌를 조율하라
9장. 그냥 듣지만 말고, 받아들여라
10장. 판단을 알아차리고 놓아주어라
마치며
이제 티칭이 아닌, 코칭을 알아야 하는 이유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대화가 진정한 대화다
우리나라에선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가르치고자 할 때, 주로 티칭(Teaching의 방법을 쓰고 있다. 티칭은 경험이나 지식이 있는 사람이 그것이 없는 사람에게 전달하고 가르치는 것으로, 부모와 아이, 선생과 학생 그리고 리더와 직원 등 여러 관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모두가 같은 방식으로 공부하고, 일하고, 수직적 관계가 일반적인 사회에서는 티칭이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하지만 시대는 바뀌기 마련이고, 더 이상 수직적으로 지시를 전달하는 방식은 새로운 세대, 즉 MZ세대에게 좋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수평적 의사소통, 그리고 개인의 특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하는 게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코칭의 대가 마샤 레이놀즈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는 주목할 만한 책이다.
레이놀즈 박사는 이 책을 통해 개인의 역량과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코칭(Coaching에 대해 얘기한다. 코칭은 상대방이 실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으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답을 찾게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둔다. 그래서 티칭과 다르게, 코칭에서는 지시보다 경청이 훨씬 더 중요해진다. 인내심을 갖고 잘 들으며, 상대방의 내면을 탐구하는 것이 코칭의 비결을 익히면, 자연스럽게 동기를 부여하고 진정한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질문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화를 할 때, 간혹 문제 해결에만 집중하다가 대화의 의미를 잃고 질문과 문제에만 몰두하게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악화시키는 일이다.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는 이유는 우리가 대화를 할 때 사람이 아니라, 질문과 문제에만 몰두하기 때문이다. 진정성 있는 대화의 핵심은 문제나 이슈가 아니다. 바로 사람이다.
이 책은 코칭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