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실제 공연을 보듯, 탈춤의 전 과장을 감상하면서
탈춤의 모든 것을 이해하는 지식그림책
전통 문화 즐기기 시리즈의 후속권,『하늘을 가르고 땅을 두드리며 한판 놀아보자, 탈춤』은 길놀이로 시작해? 전체 7과장과 뒤풀이로 이어지는 봉산 탈춤을 실제 공연을 보듯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한 지식그림책이다.
중요 무형 문화재 17호로 지정된 봉산 탈춤은 동작이 크고 복색이 화려하며 형식 또한 잘 갖추어져 있다. 봉산 탈춤의 큰 흐름을 따라가며, 탈춤에 관련된 기본 정보는 물론이고, 탈춤이 담고 있는 이야기, 개성 넘치는 등장인물과 탈...
실제 공연을 보듯, 탈춤의 전 과장을 감상하면서
탈춤의 모든 것을 이해하는 지식그림책
전통 문화 즐기기 시리즈의 후속권,『하늘을 가르고 땅을 두드리며 한판 놀아보자, 탈춤』은 길놀이로 시작해 전체 7과장과 뒤풀이로 이어지는 봉산 탈춤을 실제 공연을 보듯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한 지식그림책이다.
중요 무형 문화재 17호로 지정된 봉산 탈춤은 동작이 크고 복색이 화려하며 형식 또한 잘 갖추어져 있다. 봉산 탈춤의 큰 흐름을 따라가며, 탈춤에 관련된 기본 정보는 물론이고, 탈춤이 담고 있는 이야기, 개성 넘치는 등장인물과 탈들, 탈 쓰는 법, 탈춤의 역사, 기본 춤사위와 여러 지역의 탈춤 등 풍성한 정보를 만날 수 있다. 주변에서 쉽게 접하기 힘든 탈춤 전 과장 공연을 통해 탈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자연스레 이해할 수 있으며 다른 지역의 탈춤과 비교하며 살펴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다.
함께 어울려 웃고, 춤추고, 마음을 보듬는 가슴 벅찬 놀이판, 탈춤!
“얼쑤, 좋다!” 긴 한삼이 휙 휙 휘날리고, 땅을 박차고 껑충 뛰어오르는 사람들의 알록달록한 옷이 흥겨운 장단에 뒤섞이는 탈춤 한판. 우리 조상들은 힘든 농사일을 시작하기 전이나 큰 장이 설 때, 외국에서 사신이 올 때, 마을에 잔치가 있을 때도 탈판을 마련하곤 했다. 마당이 넓은 집이나 장터, 동네 뒷산의 평평한 곳 어디서나 주어진 환경에 맞게 놀이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