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증보판을 위한 머리말
새로운 판을 위한 머리말
1. 우리가 구원받아야 할 이유
죄의 본질은 하나님에 대한 옳지 않은 태도
자기주장 의지로 하나님을 떠나는 인간
‘자기주장 의지’는 하나님같이 되고자 하는 의지
죄는 ‘삼중적인 소외’를 가져온다
2. 사람은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는가
우리가 구원받아야 할 이유
문명낙관론은 허황된 것
3. 예수의 삶과 죽음과 부활은 구원의 사건이다
예수의 하나님 나라의 복음 선포: 예수가 약속한 구원
예수는 우리의 구원을 어떻게 이루셨나
자기 목숨을 대속물로 내어주어 죄인들을 의로운 하나님의 백성으로 창조하기 위해 오신 예수
예수는 다니엘 7:9-28에 나오는 한 “사람의 아들 같은 이”로서
그곳에 예언된 종말의 구원을 이루시는 분이다
“그 ‘사람의 아들’” 예수 자신을 대속 제물로 바침으로써 인류의 죄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한다
하나님의 구원은 예수의 죽음 안에서 일어났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복음의 유일성
4. 예수의 구속적 죽음에 대한 해석의 성경적 범주들
제사(祭祀, sacrifice
구속(救贖, redemption
5. 하나님의 구원은 어떻게 우리에게 효력을 발생하는가
십자가의 구원 사건이 나에게는 어떻게 효력을 발생하는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어 얻는 하나님의 구원(salvation을 설명하는 그림언어들
1. 의인이라 인정함/칭함(稱義, justification 2. 화해함(和解, reconciliation 3. 성화(聖化, sanctification 4. 하나님의 자녀들 됨(入養, adoption 5. 새로운 창조, 새 피조물 됨(new creation
6. 구원의 종말론적 구조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부활로 사탄에 대해 결정적 승리를 거두셨고, 우리는 구원의 “첫 열매”를 얻게 되었다
의인이라 칭함 받은 자들의 의로운 삶(칭의의 현재적 과정
성령은 우리의 구원을 보증하심
칭
책 속에서
사도 바울은 “죄의 삯은 죽음”(롬 6:23이라고 말합니다. 죽음은 죄의 대가로서, 우리가 죄를 지으면 우리에게 꼭 죽음이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여기 “삯”이라 번역한 말은 원래 그리스어로 용병에게 주는 품삯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바울의 이 말에는 ‘우리가 사탄의 용병으로 고용되어 그의 왕국을 위해 싸워주면 [즉, 죄를 지어주면] 죽음으로 품삯을 준다’는 그림이 담겨 있습니다.
--- p.21
하나님은 100의 지혜와 나에 대한 100의 사랑으로 나더러 동쪽으로 가는 길이 생명의 길이라며 그 길로 가라고 말씀하십니다. 반면 나는 10밖에 되지 않는 지혜와 10밖에 되지 않는 나에 대한 사랑으로 헤아려 볼 때, 동쪽으로 가는 길은 손해보는 길이며 차라리 서쪽으로 가는 길이 이로울 듯싶습니다.이때 내가 나의 지혜와 사랑보다 열 배나 큰 하나님의 완전한 지혜와 사랑에 진정으로 의존한다면, 나의 불완전한 지혜와 사랑이 제시하는 서쪽 길을 택하지 않고 하나님이 제시하시는 동쪽 길을 택할 것입니다.
--- pp.23~24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 길이 인간을 죽음으로부터 건져내지 못합니다. 다만, 죽음의 증상들을 약간 완화하는 데 불과합니다. 그러나 빈곤한 자기 자원에 갇히게 된 모든 인간은 그 길이 ‘삶’의 길인 양 서로에게 자기를 주장하며, 상대를 자기에게 굴종시키고, 상대의 자원을 착취하려 합니다. 그래서 인간 사회가 치열한 생존경쟁과 약육강식과 적자생존의 정글, 곧 금수의 세계가 되어 버렸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모든 갈등과 그로 인한 고난이 여기서 나오게 됩니다.
--- pp.30~31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바로 이러한 제한된 자원 속에서 죽어 가는 인간들에게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오셔서 구원을 이루셨다는 ‘기쁜 소식’입니다
--- p.38
예수님은 자기가 바로 그 약속을 성취하도록 소명된 하나님의 아들임을 깨닫고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여 하나님께 진정으로 의지하고 순종할 하나님의 백성, 곧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