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프롤로그_ 왜 이 책을 쓰는가?
세잔과 졸라는 닮았으면서도 다르다 | 두 통의 편지 | 1886년 결별설의 문제점 | 이 책의 내용 | 이 책을 쓰는 이유 | 아나키스트들
* 다양하게 읽기 세잔과 졸라의 전기 영화 | 졸라 소설의 영화화
제1장 청춘의 브로맨스(1839-1866
고향 | 세잔의 집안과 성장 | 세잔과 아버지 | 졸라의 집안과 성장 | 『작품』의 청춘 브로맨스 | 파리 | 동요의 시대 | 초기 브로맨스와 창조열 | 세잔의 방황 | 세잔의 파리 생활 | 세잔과 아버지 | 졸라의 등단 | 세잔의 등단
제2장 졸라와 세잔의 초기 창조(1867-1872
졸라의 초기 미술비평 | 졸라의 프루동 비판 | 『테레즈 라캥』, ‘실험소설’의 탄생 | 퐁네프 파사주와 테레즈 가족 | 테레즈와 로랑의 치정 | 양심의 가책 | 《루공-마카르총서》 계획 | 세잔의 초기 폭력 그림 | 프랑스 살롱의 역사 | 세잔과 살롱, 그리고 인상파 | 인상주의의 사회적 의미
제3장 인상파전, 세잔, 졸라(1872-1877
프랑스-프로이센 전쟁과 파리코뮌 | 파리코뮌 이후의 졸라 | 세잔의 인상주의 | 제1회 인상파 전시회, 세잔과 졸라 | 3회 인상파 전시회의 세잔 출품작 | 리비에르와 졸라의 비평 | 제4회 인상파전 이후의 세잔과 졸라 | 1879-1882년의 살롱 | 1882년 살롱의 세잔 작품 | 1885년 세잔의 사랑 | 졸라의 미술비평 | 세잔과 졸라의 마네 | 세잔과 졸라의 드가 | 세잔과 졸라의 피사로 | 세잔과 졸라의 모네 | 세잔과 졸라의 르누아르
제4장 졸라의 노동소설과 세잔의 구조주의
1870-1880년대의 위고와 졸라 | 『싸구려 술집』 서문 | 『싸구려 술집』 줄거리 | 『싸구려 술집』의 배경과 노동 | 『사랑의 한 페이지』 | 『제르미날』 | 『실험소설론』 | 세잔의 성숙기 | 세잔의 구조주의 시기
* 다양하게 읽기 반 고흐가 가장 사랑한 작가 졸라
제5장 『작품』의 세잔과 졸라
『작품』의 주제와 배경 |
책 속에서
세잔은 1857년부터 5년간, 엑스의 그라네 미술관 안에 있는 무료 야간 시립 데생 학원에 다니면서 스페인 신부 조제프 지베르(Joseph Gibert, 1806-1884에게 그림을 배운다. 그리고 1858년과 1861년 사이에는 미술 수업을 병행하며 아버지의 강요로 엑스 대학교 법학부에서 2년에 걸쳐 5학기 동안 법학을 공부한다. 그러나 졸업 한 학기를 남겨두고 그것이 자기와 맞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는 중퇴한다. 세잔은 졸라에게 보낸 편지에서 “법이, 솔직함이라고는 없는 이 끔찍한 법이 3년 동안 내 인생을 참혹하게 만들 거야.”라고 하면서 그림에 더욱 이끌린다고 고백하고는 파리로 갈 결심을 굳힌다. 1860년 2월, 세잔의 아버지는 지베르가 승인한다는 조건하에 아들을 파리로 보내기로 한다. 자신을 향한 아들의 비난하는 시선, 우울한 침묵, 간신히 억제된 반항심 등등 때문에 더는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제안은 얼핏 희망을 불러일으키는 화해적인 움직임으로 보였지만, 졸라가 의심한 것처럼, 학생을 잃고 싶지 않았던 지베르는 아버지에게 “세잔이 여전히 엑스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것처럼 교묘하게 말했다. 덕분에 아버지는 아들과의 1차전에서 승리했다. 하지만 세잔은 모든 꿈을 포기하겠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재능을 의심하기 시작했고, 그림에 대한 욕망도 잃게 되었다.
---「세잔의 방황」중에서
이처럼 실험하듯이 소설을 썼다는 점에서 졸라가 자신의 문학을 뒤에 ‘실험소설’이라고 부른 점이 충분히 이해된다. 소설가는 상상 속에서 창조해 낸 등장인물에 대해 자연과학자들이 하듯 실험이나 임상 실험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으며, 이것은 불행과 범죄의 근원이 되는 인간의 허약함과 사악함을 이해하게 해 주는 귀중한 실제적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을 최초로 보여 준 작품이 『테레즈 라캥』이다. 졸라는 유전이 인간의 본성을 결정한다고 믿었다. 즉 신경의 허약함과 피의 사악함은 각각 한 사람의 신체 조직이 가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