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01 AI와 미디어_강정수
새로운 SNS 서비스가 촉발한 미디어 지형도의 변화
테크놀로지, 세상을 변화시키다
AI를 잘 다루는 스튜디오가 살아남는다 / AI의 역할이 더욱 커진 뉴스 및 미디어 분야 / AI의 활용으로 인한 광고 시장의 근본적인 변화 / 생성 AI 모멘트의 현주소
소셜 미디어의 종말, AI로 추천받는 대전환의 시대
하룻밤 사이에 트렌드가 생기고 없어지는 시대 / 파편화한 소셜 미디어 / 인터레스트 그래프와 틱톡피케이션
Enshittification, 똥처럼 변해가는 인터넷
플랫폼은 엔시티피케이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 AI가 제공하는 검색 결과, 트래픽은 더 줄어들 것이다 / 생성 AI는 스팸성 콘텐츠를 확장시킬 것이다 / 생성 AI로 인해 점점 힘들어지는 진짜와 가짜 콘텐츠의 구별
미디어,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성장을 이뤄야
빅테크, 미디어 기업의 해고 러시 / 허스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 미디어 멤버십의 확장이 중요한 이유
보너스 페이지 / DMI 살롱에서 함께 논의했어요
PART 02 AI와 이용자 데이터_황성연
2024 인구구조 변화, 시간 부자 세대를 타깃하라!
특이점에 도달한 우리나라 인구구조
코로나19 이후 미디어 이용과 인구 특성
시간 빈자 세대를 타깃할 것인가, 시간부자 세대를 타깃할 것인가
인구 변화 상황에서 올바른 마케팅 평가 방법은?
효율적인 마케팅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은?
보너스 페이지 / DMI 살롱에서 함께 논의했어요
PART 03 AI와 유튜브_김경달
추천, 숏폼, 쇼핑! 유튜브의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
2024년 유튜브와 미디어를 관통할 9가지 키워드
론칭 20년 유튜브,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하다
Keyword 1 : The Age of A.I. 유튜브 AI시대
플랫폼 운영을 고도화해주는 AI / 창작의 일상화를 만들어주는 AI / 스마트한 활용을 도와주는 AI
Keyw
테크-미디어-콘텐츠 찐 전문가들이 말하는 지금, 그리고 2024 트렌드
요즘 문해력이 여기저기서 문제다. 전문가들은 말한다. 유튜브나 웹사이트 같은 곳에서 얻는 디지털 정보들은 파편처럼 흩어져 있어 웬만한 문해력이 있지 않고서는 이해하기 힘들다고. 그런데 디지털 세상에서 정보를 얻다 보면 문해력을 기르기가 힘들다.
즉 디지털 세상 속에서 얻는 정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해력이 필요한데, 디지털 세상 속에서만 정보를 얻으니 문해력이 떨어지고, 그 떨어진 문해력으로 디지털 세상에서 정보를 얻고 파악하려 하니, 점점 더 정보를 이해하기 힘든 악순환이 계속된다. 그래서 요즘 사람들의 문해력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밀도가 없는 소위 ‘정크 정보’들이 너무 많다. 때문에 정보량은 많지만, 쓸 만한 정보의 비율은 과거보다도 적다. 즉 어느 정보가 정확한 정보인지 찾고 골라내고 판단하는데 점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결론은, 그만큼 믿을 수 있는 정보, 그리고 제대로 쓰여진, 가치 있는 정보를 얻기는 어렵다는 이야기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정보를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매체는 바로 책이다. 그런데 요즘은 쏟아지는 책들 중 좋은 책을 골라 내기도 만만치가 않다. 특히 어떤 분야의 전문가들이 엄선한 자료들을 잘 정리해서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은 더더욱 말이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는 바로 그런 책이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는 변해갈 미디어, 테크, 콘텐츠에 대한 전문 서적이다. 총 6파트로 나뉘며 6명의 전문가가 6개의 분야에 대해 설명한다. 각각의 파트명은 다음과 같다. ▲AI와 미디어 ▲AI와 미디어 데이터 ▲AI와 유튜브 ▲AI와 스트리밍 ▲AI와 콘텐츠 IP ▲AI와 게임
챗GPT의 등장 이후 네이버, 애플, MS, 메타 등 가능한 거의 모든 기업이 AI기술과 도구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리고 이런 AI기술과 도구들로 인해 변해갈 SNS, 미디어, OTT, 게임에 대한 정보도 여기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