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마을 축제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색깔마을에서는 매년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난 행사가 가득한 축제가 열려요. 올해는 하양이가 아주 특별한 행사를 준비했어요. 바로 벽화 그리기예요! 하양이는 커다란 벽에 알록달록 그림을 그려 마을을 더욱 화사하게 꾸미고 싶었어요. 그래서 아름다운 색깔 친구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아 친구들에게 초대장을 나누어 주었지요. 색깔 친구들과 함께한다면 벽을 근사하게 만들 수 있을 거라고 믿었거든요.
그런데 하양이의 계획과는 달리 색깔 친구들은 초대장을 보며 다른 꿈을 꾸었어요. 평소 스스로를 최고로 멋진 색이라고 여겼던 색깔 친구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자신의 색을 마음껏 뽐낼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지요. 드디어 기다리던 축제 날이 되고, 색깔 친구들은 동상이몽을 꿈꾸며 벽화 그리기 행사에 참여하는데…. 과연 하양이의 바람대로 멋진 그림이 탄생할 수 있을까요?
“무슨 소리! 뭐니 뭐니 해도 내 색깔이 최고라고!”
너‘만’ 특별한 게 아니라 너‘도’ 특별한 거야!
색깔 친구들은 각자 다양한 이유를 들며 자신이 왜 최고인지를 주장했어요. 다른 친구들의 말을 반박하면서 친구들의 말을 귀담아듣거나 존중해 주는 태도를 전혀 보이지 않았지요. 그러나 사실 색깔 친구들 중 누구 하나를 콕 집어 최고라고 말할 수는 없어요. 최고란 많은 것 중 가장 뛰어난 것을 뜻하기 때문이에요. 특정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면 그 분야에서 최고라고 말할 수는 있지만, 존재 자체만 두고 볼 때는 누가 최고인지 결코 판가름할 수 없다는 의미이지요. 『내가 왜 최고냐면』은 존재 가치에 대해 이야기해요.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어요. 또한, 우리가 사는 세상이 다양한 색으로 이루어져 아름다운 것처럼 나와 너, 우리가 모두 함께하기에 이 세상이 더 빛나고 찬란하다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
“큰일이다! 이젠 어쩌지?”
피하지 않는다면 항상 방법은 있어!
무언가를 함께할 때는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