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ary(옮긴이 머리말 10
Commentary(추천의 글 13
Crank In 15
Opening 동영상에서 승리하는 방법
나는 누구인가? 18
동영상을 마스터하고, 승리하고 싶다면 25
Chapter 1 비즈니스의 대전환기, 동영상의 10가지 변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대 36
미디어의 신세기, 동영상에 벌어진 10가지 변화 38
기업과 비즈니스맨의 진짜 경쟁 상대는 크리에이터 59
얼마나 많은 주목을 끌 수 있는지가 비즈니스 승패를 가른다 61
자신의 얼굴을 세상에 노출하고 어텐션을 획득한다 64
돈으로는 살 수 없는 조회 수 폭발 상황, 어텐션 이코노미 67
어텐션 이코노미가 격변시킨 동영상 콘텐츠의 오늘 71
마케팅의 기축통화는 도달률에서 어텐션으로 77
스마트폰 발전과 비용 절감으로 누구나 전달 수단을 갖게 되었다 82
크리에이티브의 보편화 85
누구나 15초 동안 유명해질 수 있는 사회, SNS 사용은 필수 88
Chapter 2 숏폼이 SNS 커뮤니케이션에 불러온 3대 변혁
대 크리에이터 시대로 접어들었다 92
전 세계를 향한 얼굴 노출이 붐이 되어 촉발된 숏폼의 시대 97
숏폼 때문에 낮아진 크리에이티브의 진입장벽 99
알파 세대의 미래는 크리에이터? 104
짧은 것은 콘텐츠에서 절대적인 정의인가? 106
숏폼 전성기를 개척한 3가지 미디어 110
Chapter 3 숏폼을 활용하여 비주얼로 말하는 것의 3가지 우위성
스크린으로 가득 찬 시대 116
SNS의 주역은 텍스트에서 동영상으로 바뀌었다 122
SNS를 활용할 때 알아야 할, 동영상에 숨겨진 3가지 파워 127
영상에서 동영상, 그리고 숏폼으로 133
IPT에 필적하는 새로운 콘텐츠 지표, 퍼스널 어텐션 137
확산되는 것과 전달되는 것의 본질은 크게 다르다 139
‘그 외 다수’가 되지 않기 위해 숏폼으로 말한다 146
비즈니스맨에게 크리에이터 마인드가 필요한 이유 153
비즈니스맨의 생존 및 성장 전
책 속에서
코로나를 경계로 동영상 3.0 시대에 접어들면서 동영상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예를 들어 ‘틱톡 품절 대란’은 입소문 때문이 아니다. 입소문이란 단순히 ‘1 대 N’의 관계성이며 하나의 콘텐츠에 많은 사람이 같이 불타오르고 식지만, 인게이지먼트는 ‘N 대 N’ 형태로 계속 발전한다. / 크리에이터 사이의 결속이 기존보다 강해지면서 콘텐츠를 본 시청자가 다시 정보를 퍼뜨리고, 그 정보를 다시 다른 누군가가 보는 식으로의 순환이 반복된다. 이러한 정보 제공의 정도가 약한 것이 ‘댓글’이고, 조금 더 강해지면 ‘동영상 공개’가 된다. 나아가 인게이지먼트가 높아지면 시청자가 그 장르의 크리에이터로 성장해나가는 케이스도 있다. (38쪽
예를 들어 크리에이터가 소화에 좋은 건강식품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올렸다고 해보자. 그 동영상의 댓글창에서 ‘저는 이런 건강법을 시도하고 있어요’, ‘요구르트는 ○○가 좋아요’ 등의 대화가 활발하게 올라오는 동영상은 대부분 잘 풀린다. / 댓글창이 떠들썩하다는 말은 사용자가 그곳에 직접 참가하고 있다는 말이다. 동영상으로 소개한 상품에 관해 ‘저도 시도해봤어요’라는 내용이 담긴 부차적인 콘텐츠가 만들어질 가능성도 커질 것이다. 게시물 자체가 팬 커뮤니티화된 동영상은 자연스레 모든 인게이지먼트가 증가하며, 결과적으 로 많은 사람을 끌어들여 각각의 마음을 움직이게 된다. (54쪽
틱톡의 경우, ‘2초 이내’에 자기소개를 하고 ‘6초 이내’에 이 동영상이 무엇을 위한 동영상인지를 드러내지 않으면 시청 수는 늘어나지 않는다. 유튜브 시대와 비교할 때 체감상 1.5배 정도의 시간으로 압축되어 있다. (72쪽
팬 커뮤니티란 ‘얼굴 노출’이라는 리스크를 부담하지 않으면 탄생하기 어렵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재촉하는 것은 팬 커뮤니티이며, 팬 커뮤니티가 크리에이터의 수익과 사업을 끌어올리는 원동력이 된다. ‘자신의 얼굴’이라는 비주얼을 활용하지 않는 한, 이 상황 속에서 크리에이터로서 어텐션을 획득하기는 어렵다.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