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장암역에서 사가정역까지-돌할아버지 눈동자-장암역/창포야 미안해-도봉산역/먼 산도 들여다보면-수락산역/지하철 스크래치-마들역/씩씩한 민들레-노원역/9월-중계역/친구가 갑자기 화를 낸다면-하계역/내가 알게 된 것들-공릉역/늦어도 상관없다-태릉역/걸리버처럼-먹골역/둘 다 좋다-중화역/상봉역에서 딱 만났다-상봉역/닦아 내기-면목역/학생이면 좋겠네-사가정역
2부(용마산역에서 내방역까지-용마산 가을 축제-용마산역/메꽃 머리띠-중곡역/다래-군자역/1학년의 힘-어린이대공원역/빙상 게임-건대입구역/텀블링-뚝섬유원지역/물그림자 아이-청담역/세상에 이런 일이-강남구청역/새의 가르침-학동역/풍경화가 바뀌었어요-논현역/개울가에 있는 버드나무-반포역/글자 버스 주차장-고속버스터미널역/속으로 했는데-내방역
3부(이수역에서 광명사거리역까지-전등-이수역/여름도 자란다-남성역/엄마에게-숭실대입구역/뒷모습이 찍힌 사진-상도역/정말 우연이었을까-장승배기역/장미 잘못이 아닌데-신대방삼거리역/인형이 새를-보라매역/폭설-신풍역/서울은 넓다-대림역/고추장 매운 말씀-남구로역/지니도 풀렸다-가산디지털단지역/개그맨 이야기-철산역/달빛 기차-광명사거리역
4부(천왕산역에서 석남역까지-내일은 수요일인데-천왕산역/2052년에는-온수역/혼자 노는 새-까치울역/가을 운동회-부천종합운동장역/토마스 할아버지와 북극여우-춘의역/큰길-신중동역/청중은 한 사람뿐-부천시청역/전자칠판-상동역/만화 주인공 따개비가 아파트에 살면-삼산체육관역/게걸음-굴포천역/라디오를 좋아하는 까닭-부평구청역/열두 띠가 달리고 있다-산곡역/돌이 오줌 싼다-석남역
지은이 말
-낯선 길, 늦더라도 즐거운 마음으로
나는 전동차에서 어린이 만나는 걸 좋아합니다. 그런데 전동차에서 어린이들을 만나기란 쉽지 않아요. 대부분 걸어서 등교하거나 버스를 타기 때문이겠죠. 그래도 가끔 만날 때가 있어요. 견학하기 위해 오가는 친구들이죠. 우리에게 이름이 있듯이 역에도 이름이 있어요. 역 이름을 왜 이렇게 지었을까? 그 유래를 생각하며 동시를 읽다 보면 53개의 역도 지루하지 않을 거예요. 특히 7호선 역 이름에는 순 한글 이름이 많으니 역 이름을 떠올리며 친구 이름의 뜻도 생각해 보세요.
추천
이상배(동화작가
“여행은 세상을 가르친다.”
동시를 통해서 하는 지하철 여행. 정말 색다르지요. 지은이 선생님은 지하철을 탈 때마다 생각을 모으고 시를 지은 것입니다. 역 이름과 동시 내용을 굳이 맞추려고 한 것이 아닙니다. 핸드폰으로 포위된 지하철에 ‘생각을 데리고 탄’ 것이지요. 생각의 즐거움, 생각의 헤엄치기, 생각의 기술, 생각의 깊이 그리고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런 즐거운 생각의 자유가 이 동시집을 내놓게 된 것입니다.
초등 교과 연계
국어 2-1 (가 1. 시를 즐겨요|4. 말놀이를 해요
국어 3-1 (가 독서단원·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3-1 (가 1. 재미가 톡톡|3-1 (나 10. 문학의 향기
3-2 (가 4. 감동을 나타내요
국어 4-1 (가 독서단원·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4-1 (가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4-2 (나 9.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국어 5-1 (가 독서단원·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5-1 (가 1. 대화와 공감|2. 작품을 감상해요
5-2 (가 1. 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국어 6-1 (가 독서단원·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6-1 (가 1. 비유하는 표현
6-2 (가 1. 작품 속 인물과 나|6-2 (나 8. 작품으로 경험하기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