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 권으로 끝내는 블렌디드 학습 설계 - 미래교육 디자인 10
저자 미셸 이턴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
출판일 2023-10-13
정가 22,000원
ISBN 9791167071293
수량
1부 물리적 교실
1장 교실에 도입할 블렌디드 학습 이해하기
2장 학생 주도성을 기르기 위한 수업 설계
3장 차별화와 블렌디드 교실
4장 블렌디드 교실에 개인화 학습 적용하기
5장 현대적인 학습 환경에서 교실 운영하기

2부 디지털 교실
6장 인쇄물 읽기 vs 디지털 콘텐츠 읽기
7장 디지털 콘텐츠 설계로 시작하기
8장 인지 부하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설계
9장 인격과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설계하기
10장 모든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 설계하기
11장 첫걸음을 내딛고 앞으로 나아가기
디지털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에 맞춘 수준 높은 블렌디드 수업 설계하기

디지털 텍스트를 인쇄된 텍스트처럼 꼼꼼하게 읽기는 쉽지 않다. 디지털 텍스트는 세심히 읽기보단 대강 훑어보기 쉽다. 그런데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까?
학교 교실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지만, 수업을 잘 설계하지 않는다면 형편없이 끝나 버리기 쉽다. 그저 요식 행위로 디지털 기술을 써 보는 게 아니라, 디지털 기술이 학생들의 학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게 하려면 그에 적합한 블렌디드 교육의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이 책은 실증 자료와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춘 수준 높은 블렌디드 학습을 설계하는 방법을 보여 준다.

블렌디드 학습이란 대면 지도와 온라인 학습이 어떤 형태로든 결합된 것을 말한다. 전통적인 학교 수업에서 스마트 기기로 검색을 한 번 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완전히 온라인으로만 수업하는 형태에 이르기까지 블렌디드 학습의 양상은 다양할 수 있다.

어떤 형태의 블렌디드 수업이든, 성공적인 수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있다면 그것은 ‘학생 주도성’이다. 그저 모든 것을 학생들에게 맡겨 버리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이 책은 아주 작은 것부터 학생들에게 책임을 넘겨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학생들은 디지털 자료를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 나가야 하고, 자기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 나가야 한다. 이 책은 학생들이 점진적으로 주인의식을 발전시키고 학생 주도성을 갖춰 갈 수 있도록, 선생님에게 ‘비계(보조물’를 설계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1부 ‘물리적 교실’에서는 학생들의 배움이 일어나는 교실 환경 중에서 블렌디드 학습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탐구한다.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면 물리적인 장벽을 넘어 학생들에게 개인화 학습, 차별화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이 부분에서는 교실 환경에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할 때 어떻게 공간을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지, 정해진 예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