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에 즈음하여 - 4
1부. 교육자의 신뢰 회복
사학의 자유를 위하여 - 13
교단 초년생과 교장선생님 - 22
신한국 창조와 내적 개혁 - 26
교육 평가 철학의 재정립 - 31
자기 개혁에 힘써야 - 36
유비무환의 정신으로 - 39
교육 개혁의 성공을 위하여 - 42
교육 연구의 토착화 - 46
교육 개혁은 의식의 개혁 - 49
사학 바로 세우기 - 52
사학법 개정 私大 위축 초래 - 55
철학 부재가 한국교육 망쳐 - 57
글로벌 시대 대학교육의 보편화 - 60
교육계 시장논리에 대하여 - 63
교육계의 권위주의 문화의 민주화 과정 - 66
대학의 신입생 선발에 대해 - 69
고등교육의 대중화 - 72
지역대학 교류·협력 강화 - 77
삶은 끊임없는 학습과정 - 79
1등도 꼴찌도 능력발휘하게 돕는 것이 교육 - 81
교원 교육이 바로 되어야 나라가 바로 선다 - 85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에 의해서 결정된다 - 91
교육은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 사학자율성 보장돼야 - 95
글로벌 시대에 대비하는 우리 교육의 과제 - 100
2부. 정직한 사람을 만드는 교육
사랑을 나누는 자리가 되길 - 114
효가 삶의 근본입니다 - 116
신뢰와 인간성 회복을 위해 - 118
도덕적 성숙으로 희망 찾자 - 121
바람직한 인간상 구현 - 124
균형적 발전과 균형적 교육 - 131
함께 사는 길 - 134
자녀에 대한 부모의 역할 - 142
매사에 이타정신으로 - 144
공직자의 신뢰 회복 - 147
금년을 자기 혁신의 해로 - 152
책임 의식을 가지고 - 155
국민정신, 건강 회복 - 158
3부. 정직한 국민이 애국자이다
기념사: 한국교육학회 창립 70주년 회고 - 163
개방화 시대 고향 사랑 - 166
신뢰 회복이 밝은 사회·통일의 지름길 - 173
지방대학의 생존 - 180
지역 발전을 위한 언론의 방향 - 183
극일의 길 - 186
역사 의식을 갖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