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위대한 똥 공장 - 라임 주니어 스쿨 19 (양장
저자 나자 벨하지
출판사 라임
출판일 2023-06-30
정가 14,000원
ISBN 9791192411323
수량
우리의 삶과 생태계에서 꼭 필요한 배설물,
똥에 숨겨져 있는 과학·문화·생태 이야기!

어렸을 때는 처음 해 보는 일이 참 많아요. 변기에 똥을 누고 스스로 뒤처리를 하는 일도 그중 하나지요. 지저분한 것이라는 생각에 똥 이야기를 피하고자 하는 어른들과는 달리 아이들에게 똥은 재미있는 이야깃거리이자 호기심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서 왜 이런 게 나와? 하고요. 똥은 인간의 몸뿐만 아니라 모든 동물의 몸에서 배출돼요. 말하자면 배변은 모든 동물에게 필수적인 활동인 것이죠. 『위대한 똥 공장』은 소화와 배출 과정부터 인간과 동물의 온갖 똥의 생김새와 쓰임새까지 다양한 정보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풀고 있어요. 우리의 삶과 생태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배설물인 똥을 통해 과학·문화·생태적인 호기심을 발견하게 하지요.

소화와 배출 과정부터 지구상 온갖 똥의 생김새와 쓰임새까지!

집게로 코를 막은 채 돋보기를 든 탐구심 가득해 보이는 펭귄은 ‘똥 공장’의 안내를 시작합니다. ‘똥 공장’은 다름 아닌 우리의 몸이에요. 몸속의 기관들은 우리가 먹은 음식을 잘게 부숴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것들만 쏙쏙 흡수하지요. 그렇게 다 골라내고 난 다음에는 찌꺼기인 똥을 몸 밖으로 내보내요. 몸은 우리를 보호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마치 공장처럼 쉴 새 없이 일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 찌꺼기, 즉 노폐물이 나오게 되는 거지요. 똥은 몸이 만들어 내는 노폐물 중에서도 가장 큰 노폐물이에요.

음식을 섭취하는 인간, 먹이를 먹는 동물은 모두 똥을 눕니다. 하지만 서로 먹는 게 다르니 똥의 생김새도 제각각이고, 심지어는 쓰임새도 천차만별이지요. 가끔 배가 아프면서 뚝뚝 떨어져 나오는 똥이 나올 때가 있죠? 또 어느 날은 바나나 모양의 매끈한 똥을 눌 때가 있고요. 똥의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 나의 건강 상태를 알아볼 수 있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똥은 우리의 삶에 녹아들어 있어요. 나라마다 다른 화장실도 살펴볼 수 있고, 똥과 관련된 예술 작품의 역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