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그리스도 중심 언약 : 하나님의 영원한 약속을 믿고 따르는 신앙
저자 한광수
출판사 브니엘출판사
출판일 2023-10-13
정가 27,000원
ISBN 9791193092101
수량
프롤로그 _ 그리스도 중심으로 보는 성경
들어가기 _ 성경은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증거한다

Part 1. 영원 안에서 계획된 영원한 약속
1. 창세 전에 일어난 협약
2. 창세 전후로 구분된 협약과 언약의 관계

Part 2. 역사 안에서의 계시

1. 하나님의 은혜인 계시 언약
(1 인간 욕망의 차이, 종교와 계시
(2 역사적으로 증거되는 계시 방법

2. 하나님의 창조 계시와 약속
(1 하나님의 뜻으로 충만한 창조와 아담
(2 인류 역사의 원칙인 위대한 약속

3. 약속의 성취를 위한 구속계시와 언약
(1 구속 사역에 담긴 약속과 언약 관계
(2 구속 사역을 위한 약속 실행 방법
(3 구속 사역을 위한 언약의 흐름
- 은혜 언약의 출발인 아담 언약
- 땅의 질서를 회복한 노아 언약
- 믿음을 가르쳐주는 아브라함 언약
- 율법의 완성을 추구하는 모세 언약
- 긍휼과 사랑으로 제사 완성을 이루는 다윗 언약
- 그리스도에 의해 성취되는 새 언약

Part 3. 은혜 언약의 완성인 예수 그리스도

1. 십자가의 피로 이룬 완성의 세계
(1 언약의 성취인 십자가 사건
(2 십자가 사건이 몰고 온 새로운 변화
(3 부족함 없는 완전한 십자가

2. 기독교의 핵심인 십자가 복음
(1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 : 연합
- 복음의 핵심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 그리스도 중심인 십자가로 통일
- 복음의 출발점인 언약의 자리

(2 우주만물 안으로 충만 : 능력
- 십자가의 도를 가리키는 성령의 사역
- 오직 십자가를 통해 나타나는 복음의 능력
- 십자가를 지는 삶, 복음 신앙

Part 4. 예수 그리스도가 완성하신 믿음

1. 하나님의 언약이 근원이 된 믿음
(1 믿음의 의미는 그리스도가 이루어 놓으신 은혜
(2 믿음의 원천은 언약 완성의 자리인 십자가
(3 믿음의 본질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것

2. 은혜 위의 은혜인 은혜의 믿음
(1 자기 의가 아니라 은
책 속에서

“시간과 공간이 있는 역사 안에서의 계시로 나타난 언약은 영원 속에 있는 삼위 하나님의 협약에 그 기초를 갖기 때문에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언약은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언약이 된다. 계시 언약은 변하지 않으며 본질에 있어서 견고하고 확실할 수밖에 없다. 주님의 뜻이 영원 안에서 이미 서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선택이나 예정은 창세 전에 계획된 내용과 다 연결되어 있으며, 하나님께서 말씀을 이루실 때가 되어 선택하신 자를 이 땅에서 부르시지만 그 일은 창세 전에 선택된 것에 대한 실행이다.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희생을 통해 속죄 사역을 이루시고 그것을 적용하시는 일은 분명 시간 속에서 되는 일이지만, 창세 전에 삼위 하나님 안에서 계획되었다는 점에서 ‘창세 전 협약’은 근본적인 원천을 두고 말하는 것이다. 즉 ‘역사 속에서의 계시 언약’의 내용인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은 시간 안에서의 일이지만 그 일의 계획은 창세 전에 삼위 하나님 안에 이미 있었다. 따라서 창세 전 협약은 역사 안에서 진행되는 계시 언약의 통일성과 연속성을 갖게 해준다.”
26쪽 창세 전후로 구분된 협약과 언약의 관계 중에서

“성경은 우리 인간이 하나님 뜻을 이해하도록 돕는 책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 하나님 편에서 인간에게 주어진 책이므로 인간의 방법인 과학적 논리로는 접근할 수 없다. 그러나 책을 받아 읽는 우리는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같은 결과가 반복될 때만 진리라고 명명하고 그것을 믿는 데 익숙해져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손을 묶은 채 이것이 현실이고 진실이라고 해도 절대 받아들이지도 믿지도 않는 것이 인간의 의식 체계다. 그러나 문제는 지금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과학이라는 방법론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영역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우주의 기원, 창조의 영역이다. ‘이러할 것이다’라고 과학적으로 유추할 수 있고 현재 존재하는 것 중에서 그 추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다양한 증거를 찾고 있으나 이것 자체가 바로 비과학적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