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5
이야기를 시작하며 건축과 철학의 만남 8
초기 고딕
레세의 삼위일체 수도원 성당 16
카페 왕조의 등장 21
로마 가톨릭교회의 위상 25
일 드 프랑스 지역 28
고딕건축과 스콜라철학의 동시 발생 32
생드니 수도원장 쉬제 36
상스 대성당 41
생드니 대성당 47
누와용 대성당 54
랑 대성당 61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 67
빅토르 위고의 『파리의 노트르담』 75
부르고뉴와 노르망디의 고딕 80
전성기 고딕
포인티드 아치 86
리브 그로인 볼트 89
플라잉 버트레스 91
아리스토텔레스의 ‘습성’ 94
토마스 아퀴나스의 ‘습성’ 97
습성의 연결 고리들 100
명료성과 일치성의 습성 102
샤르트르 대성당 106
부르주 대성당 118
랭스 대성당 124
아미앵 대성당 131
오세르 대성당 139
후기 고딕
생드니 대성당(2차 증축 148
생트샤펠 153
트루아의 성 우르바노 바실리카 160
루앙의 생마클루 성당 165
영국 고딕
캔터베리 대성당(고딕 증축 172
웨스트민스터 수도원 성당 178
요크 민스터 186
글로스터 대성당 192
독일 고딕
스트라스부르 대성당 200
쾰른 대성당 208
트리어의 성모 마리아 성당 215
이탈리아 고딕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바실리카 224
피렌체 대성당 235
밀라노 대성당 244
이야기를 마치며 249
도움을 받은 도서들 254
고딕 대성당은 그야말로 돌로 만든 성서가 되었습니다.
건축은 말이었고, 대성당은 하느님의 말씀이었습니다.
로마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밀라노 칙령(313년’ 발표 이후 재판소나 집회장 등으로 사용되던 공공건물을 개조했던 바실리카 양식은 9세기 후반부터 12세기까지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전환되었다. 12세기 중엽에 등장했던 초기 고딕 성당은 로마네스크적인 요소가 잔재해 과도기적 경향을 띠며, 13세기에 이르러서야 고전적 고딕 성당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저자는 고딕 성당의 긴 여행을 로마네스크 성당인 프랑스 노르망디 지방 레세(Lessay의 삼위일체 수도원 성당에서 시작한다. 고딕 양식의 조짐이 태동하는 상징적인 장소이기 때문이다.
‘고딕’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르네상스 시대의 저명한 화가이자 미술사가 조르지오 바사리(1511~1574였다. 새롭게 등장했던 미술 양식을 가리키는 용어가 대부분 그랬던 것처럼 ‘고딕’ 또한 처음 등장할 때는 ‘조악하고 야만적인 고트족의 문화’라는 멸시의 뜻을 담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고딕 양식은 고트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13~15세기 무렵의 예술 양식을 통칭하는 말로 굳어졌다.
고딕 양식은 건축으로 대표되며 이 시기의 건축은 고딕 성당으로 요약된다. 고딕 성당은 로마네스크 성당보다 웅장하며 수직성을 강조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육중한 벽체와 기둥은 훨씬 더 날렵해지고 창은 넓어졌다. 높게 솟은 첨탑은 하느님을 향한 종교적 열망을 한껏 드러내며, 스테인드글라스를 통해 내부로 쏟아져 들어오는 풍부한 빛은 신비롭고 경건하기만 하다. 파사드 상단에 장미꽃을 닮은 원형 창(장미창을 배치해 이곳이 영원한 진리와 빛, 그리스도의 거처임을 밝히고 있다. 이 모든 공간적 변화는 새로운 건축 기술인 포인티드 아치(Pointed arch, 첨두아치와 리브 그로인 볼트(Rib Groin Vault, 늑재 교차 궁륭, 플라잉 버트레스(Flying Buttress, 공중 버팀벽란 외부 버팀목이 발명됐기에 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