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부
산맥의 서쪽
1. 서구, 그들은 누구인가?
2. 제국 탄생
3. 예수 미스테리아
4. 결론
제2부
산맥의 동쪽
1. 최초의 제국
2. 공자와 그 유학
3. 또 다른 우상
4. 동쪽의 끝
5. 결론
제3부
백서본帛書本의 정체
1. 서론
2. 주제는 무엇인가?
3. 상·하권의 의미는 무엇인가?
4. 한자와 한문에 대하여
제4부
백서본 본편
제1장. 上德
제2장. 學父
제3장. 知足
제4장. 不出
제5장. 生也
제6장. 玄同
제7장. 正邦
제8장. 治邦
제9장. 大順
제10장. 弗與
제11장. 用兵
제12장. 不祥
제13장. 終言
제5부
백서본 속편
제1장. 弗侍
제2장. 不仁
제3장. 弗帝
제4장. 不成
제5장. 寡欲
제6장. 食母
제7장. 自然
제8장. 君子
제9장. 兵者
제10장. 에필로그 3구절
제11장. 終言
책 속에서
서양의 현대사를 이야기할 때 반드시 거론되는 것이 ‘르네상스 시대’라는 말이다. 기독교 독단에 의해서 초래된 암흑시대를 벗어나 단절되었던 고대 문명을 다시 계승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시대적 배경은 황제 권력을 제압한 교황 권력이 그토록 물불을 가리지 않고 이룩한 체제를 잠식할 원인자인 영지주의자들을 방치할 수 없어 인종청소 차원으로 학살하고 그 피에 광분한 나머지 200년 동안이나 계속된 7차례에 걸친 십자군 원정 전쟁 끝에 그 광기가 스스로 수그러지면서 무소불위의 교황 권력이 쇠락한 틈으로 미처 완전히 파괴하지 못하고 은폐했던 진실이 일부 드러난 현상을 이르는 것에 다름 아니다.
뒤이어 자연히 종교개혁이라는 화두가 등장하지만 결과는 세상을 유린하던 독점적 권력이 할애되어 구악과 신악이 공존하는 이원집권 체제가 새롭게 들어선 것이 전부였다. 곧바로 ‘마녀사냥’이라는 명목 아래 실추된 권위를 회복하기 위한 작업이 통치상의 불편 분자를 겨냥해 저질러지면서 여전히 건재한 생사여탈의 권력을 확인하게 된다. 이렇게 기독교는 그들의 알파였고 또한 오메가가 될 것이기에 사회적 변혁기를 맞아 바야흐로 자본이라는 신흥 권력과 결탁하여 잠시 관망하던 자세를 떨치고 일어나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부활을 예고하기에 이른 것이다.
p. 49
아무튼 유일한 진본이라고 생각되는 백서본과 통용본으로 대변되는 왕본을 대조해보면 확인할 수가 있겠지만, 변조의 사례를 들어보면 각자 독립적이면서 그 속편 격으로 소위 말하는 도경을 앞에 배치하고, 원본 격인 덕경을 뒤에 배치하고, 81장으로 분리하고, 결정적인 부분에서 문장의 순서마저 바꿔놓고, 대화체 문장에서 필수적인 어조사를 제거하여 자체를 경구화하고, 또 주된 의미를 표현하는 글자를 삭제하거나 혹은 전혀 의미가 다른 글자로 대체하는 등이다. 이후로 진본은 무도한 인간들의 손길이 닿지 않은 땅속 깊숙이 한 본이 묻혀 있었을 뿐 세상에서 사라지고, 왕본과 다름없이 변질된 초본抄本만이 나돌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연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