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내 가게는 가족이다 국제시장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 MD와 VMD
2장 노인의 세계에는 원칙이 있다 앙: 단팥 인생 이야기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2 스토리텔링 마케팅
3장 가격을 지배하다 극한직업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3 메뉴 엔지니어링
4장 모퉁이 서점이 살아남는 법 유브 갓 메일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4 독립서점의 3C
5장 골목을 디자인하다 빵과 수프, 고양이와 함께하기 좋은 날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5 목표 고객 선정, STP
6장 SNS 마케팅의 순기능 아메리칸 셰프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6 소셜 미디어 마케팅
7장 고객을 아는 가게 초콜릿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7 개인화 마케팅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8 감각 마케팅
8장 사라지는 동네 슈퍼 살리기 장수상회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9 브랜드 마케팅
9장 이웃과 연대하다 세상의 끝에서 커피 한 잔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0 결정적인 15초, MOT
10장 전통과 현대화의 간극을 잇다 미나미 양장점의 비밀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1 리테일 테라피
11장 마니아를 위한 가게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2 니치 마케팅
12장 지극히 이국적인 현지화 카모메 식당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3 현지화 마케팅
13장 특별한 경험을 팔다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4 경험 마케팅
14장 쇠락한 마을을 지키다 바다의 뚜껑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5 입지 선정 결정 요소
15장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법 와인 미라클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6 크라우드소싱 마케팅
에필로그
마케팅 Summary
주
작은 가게니까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 불황에도 트렌드를 이끄는 작은 가게의 비결
굳이 작은 가게에도 브랜딩이 필요할까? 사실은 작은 가게니까 브랜딩이 꼭 필요하다. 소비 시장이 위축되고, 경제 상황이 악화되어도 트렌드는 살아남는다. 불황에도 트렌드를 이끄는 특별한 가게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내 가게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내 가게의 장점이 무엇인지, 다른 가게와의 차별점은 무엇인지를 깊이 있게 고민해봐야 한다. 나아가 내 가게의 장점을 부각하고 널리 알릴 적절한 마케팅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
좋은 제품과 편안한 공간, 찾아오기 쉬운 위치, 합리적인 가격, 특별한 서비스, 주목받는 SNS 계정과 뚜렷한 사업 정체성. 이 모든 것이 갖춰진 가게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현실의 벽을 느끼는 순간이 온다. 오가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은 골목길에 자리를 잡게 되기도 하고, 좁은 공간 안에서 이리저리 가게의 배치를 고민하기도 하고, 고객의 불평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이하기도 한다. 누가 봐도 완벽한 상황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행운을 거머쥐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8가지 마케팅 요소에서 매출의 답을 찾다
― 읽자마자 적용하는 마케팅 활용서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어 보인다. 날마다 새로운 마케팅 기법들이 업데이트된다. 모두 근거 자료도 확실해보이고 방향도 명확하다. 그중 어떤 마케팅을 시도할지 결정하는 것조차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진다. 그래서 저자는 마케팅 기법을 익히는 동시에 다양한 사례를 참고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어떤 기법을 어떤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마케팅이라는 미로를 현명하게 빠져나갈 수 있는 열쇠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영화 속 가게들은 현실의 가게들처럼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바다의 뚜껑>의 ‘빙수 가게’는 끊임없이 사람들이 도시로 떠나가는 고향 마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