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작가의 말
1
산도르 마라이, - 우리 삶의 진실한 내용은
크리스티나 페리로시, - 미미한 균열을 옹호함
로알드 달, - 산전수전 공중전
페터 회, - 당신이 눈과 얼음에 대해 뭔가 알고 싶다면
도?리스 되리, - 그녀들의 슬프고도 아름다운 미소
무라카미 하루키, - 깊고 무거운 하루키
미셸 우엘벡, - 사랑할 수 없다면 멸망하라
배수아, - 차갑게 빛나는 황폐함
파스칼 키냐르, - 은밀하게, 더욱 은밀하게
수키 킴, - 슬픈 모국어
조하형, - 유토피아는 디스토피아에서 시작된다
조너선 샤프란 포어, - 삶과 사랑과 진실의 총체
존 버거, -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밀란 쿤데라, - 테레사와 토마스와 사비나와 나
2
베르톨트 브레히트, - 서정시를 쓰기 힘든 시대
최승자, - 지금 시가 없는 어디에서 그녀들은
기형도, -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최하림, - 풀보다 먼저 일어서는 시인
이성복, - 시인의 사유, 지구의 꿈
김혜순, - 기다려라, 스페인!
황인숙, - 그녀는 예뻤다
3
서경식, - 그림, 시대, 인간
캐테 콜비츠, - 씨앗을 짓이겨서는 안 된다
수지 개블릭, - 신비의 발명, 부조리의 매혹
타샤 튜더, - 존재하며서 살아가기
이다, - 소녀는 울지 않는다
빈센트 반 고흐, - 활활 타오르는 남자
4
롤랑 바르트, - ‘운명의 연인’이 아닌 ‘연인이라는 운명’
메이 사튼, - 천상천하 유아독존
버트런드 러셀, - 지식과 지혜 사이
필립 샌드블롬, - 나는 너무나 아프다
서준식, - 오직 착하고 아름답기 위해서
야마다 쇼지, - 그녀의 무덤은 이 땅에 있다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 발전이라는 서글픈 오해
마이클 길모어, - 상처는 어떻게 유령이 되는가
장-자크 르세르클 외, - ‘현대소녀’ 탄생
김동춘, - 우리에게 한국전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