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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사물의 혁명
저자 김민수, 서정일
출판사 그린비
출판일 2023-06-26
정가 37,000원
ISBN 9788976828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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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사물의 혁명과 그 이후: 일상의 구축, 삶과 예술_김민수
머리말―9
광고 한 편, “럭셔리는 사물이 아니다”―15
『베시』(Beщь, 사물의 창간 취지―18
새로운 예술, 사물과 구축주의의 출현―23
『베시』의 체제와 내용―50
기념비적 예술과 국제적 구축주의―64
『베시』와 신타이포그래피―77
『베시』 이후: 신타이포그래피와 건축―101
다시 처음 질문으로―123
출전―136
참고 문헌―139

2부 사물의 세계, 그 종합의 열망_서정일
머리말_아방가르드의 귀환―145
『베시』의 정체―151
사물, 목적과 수단―161
절대주의와 구축주의―166
조형예술의 종합―181
미완의 과제―191
출전―194
참고 문헌―195

3부 『베시』 한국어 번역문_차지원, 황기은 옮김
베시 1~2호―199
베시 3호―305
미주―386

베시 관련 주요 연표: 1890~1925―409
찾아보기―411
삶을 장식하지 말고 조직하라!
아방가르드의 핵심이 담긴 『사물의 혁명』

아방가르드의 창조력은 아직 소진되지 않았다
과거를 통해 미래를 상상할 혜안을 찾다

『사물의 혁명』은 20세기 초에 탄생한 아방가르드 잡지 『베시』에 대한 연구서로, 원전 텍스트 번역문을 함께 제공한다. 그런데 21세기인 지금 어째서 다시 아방가르드를 논하며, 유독 『베시』를 주목하는가? 현재 도서관과 미술관, 아카이브는 아방가르드의 다양한 문헌과 예술 작품을 소장하고 있고, 아방가르드 작품은 고가의 경매 아이템으로 거래되고 있다. 즉 마이너 취급을 받던 아방가르드가 이제 공인된 역사적 지식과 예술 상품으로 굳어진 것이다. 그렇다면 아방가르드가 가진 애초의 창조력은 소진되고 만 것일까? 그렇지 않다. ‘오늘’ 그리고 ‘여기’의 문제와 싸우고 미래를 상상하는 사람들에게 아방가르드는 여전히 중요한 대화상대다. 아방가르드가 품었던 여러 과제는 여전히 미완성이고, 그들의 의미 있는 비전들이 아직 실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물의 혁명』의 저자와 번역자가 여러 아방가르드 잡지 중에서도 특히 『베시』에 주목한 것은 이 잡지가 그 과제와 전망에서 앞서 있으며 여러 혜안을 던져주기 때문이다.

국제적인 현대 예술 평론지를 표방한 『베시』는 1922년 당시 30대 초반이었던 두 젊은 예술가 엘 리시츠키와 일리야 에렌부르크가 공동으로 기획, 편집하여 독일 베를린에서 발간한 잡지다. 이 잡지는 러시아와 서방 국가 예술가들이 교류하여 현대적 삶을 위한 현대적 예술을 협력 창조하자는 진취적인 목표를 제시하였으며, 문학, 시각예술, 음악, 공연예술, 영화 등 현대 예술의 여러 분야를 아우르며 당대 아방가르드의 혁신적인 주장들을 선별하였다. 나아가 이 내용들을 명쾌하고 정교한 편집술과 시각적 디자인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려 하였다. 즉 잡지 『베시』는 이른바 국제적 구축주의를 태동시키고, 이후 구축주의가 현대 예술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지점을 차지하였다. 그 때문에 많은 학자와 예술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