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정판을 내면서
서문
Ⅰ상을 보기에 앞서
상을 보는 이유
얼굴에는 삶 전체가 담겨 있다|우리의 얼굴, 정확하게 보자|상은 바뀔 수 있다|관상과 사주(四柱의 관계
관상의 원리는 무엇인가
얼굴에 반영된 자연의 이치|음양오행이란 무엇인가|목ㆍ화ㆍ토ㆍ금ㆍ수의 기운과 성질|상생ㆍ상극하는 오행의 짝과 그 이유
Ⅱ 사람의 5가지 체형
오행에 따른 다섯 체형
오행의 원리|목형은 총명하고 인자한 학자풍|화형은 가볍고 순수한 예술가형|토형은 후덕하고 재복 많은 부귀형|금형은 강직하고 맑은 무인감|수형은 지혜롭고 뛰어난 수재형
Ⅲ 조화를 이루는 상
3가지 균등해야 하는 것, 삼정(三停
관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화|과한 것은 부족함만 못하다|좌우 대칭의 얼굴과 비대칭의 얼굴
4가지 길고 윤택해야 하는 것, 사독(四瀆
얼굴에는 내부와 통하는 4가지 물길이 있다|뾰족하게 각을 이루면 나쁘다
5가지 풍요로워야 하는 것, 오악(五岳
동서남북의 산은 중악인 코를 잘 도와야 한다|상하좌우가 뒤로 젖혀진 얼굴은 고독하다
6가지 빛나야 하는 것, 육요(六曜
운명을 밝히는 별들|눈썹 사이와 눈 사이에 무엇이 있는가
12가지 운명을 읽는 얼굴 부위, 십이궁(十二宮
모든 운명의 척도가 되는 인당(명궁|재물운을 다스리는 코(재백궁|부동산운을 다스리는 눈(전택궁|부모운을 다스리는 일월각(부모궁|형제운을 다스리는 눈썹(형제궁|남녀운을 다스리는 눈꼬리(남녀궁|자녀운을 다스리는 와잠(자녀궁|아랫사람운을 다스리는 지각(노복궁|병운을 다스리는 산근(질액궁|명예운을 다스리는 천창(천이궁|관록운을 다스리는 중정(관록궁|복덕운을 다스리는 천창?지고(복덕궁
Ⅳ 오관의 생김새에 숨은 비밀
조상의 기운을 담은 기틀, 귀
정면에서 잘 보이지 않아야 진정한 음덕을 갖춘 귀|귀가 눈썹 높이에 이르면 높은 학문을 이룬다|위가 뾰족하면 잔인하고, 아래가 뾰족하면 이성파|안바퀴가 튀어나와 겉바퀴가 뒤집어지면 박복한 상(耳反
내 얼굴의 빛나는 별, 눈썹
생명력의 싹이요, 아름다움
출판사 서평
처음 보는 관상, 재미있는 꼴법
‘얼굴을 알면 인생이 바뀐다’
관상이란 무엇인가? 관상과 사주는 어떻게 다른가? 좋은 관상이란 어떤 얼굴이며, 또 나쁜 관상은 어떤 얼굴인가? 한 번 타고난 관상은? 죽을 때까지 그대로인가? 또 그렇게 정해진 내 운명은 결코 바뀌지 않는가?
관상은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들에게 커다란 관심거리이며 일상에서 알게 모르게 관상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정작 관상 자체에 대해서는 매우 왜곡되고 잘못된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궁금해 하면서도 단순히 입신공명이나 길흉화복을 점치는 하찮은 방술 정도로 취...
처음 보는 관상, 재미있는 꼴법
‘얼굴을 알면 인생이 바뀐다’
관상이란 무엇인가? 관상과 사주는 어떻게 다른가? 좋은 관상이란 어떤 얼굴이며, 또 나쁜 관상은 어떤 얼굴인가? 한 번 타고난 관상은 죽을 때까지 그대로인가? 또 그렇게 정해진 내 운명은 결코 바뀌지 않는가?
관상은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들에게 커다란 관심거리이며 일상에서 알게 모르게 관상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정작 관상 자체에 대해서는 매우 왜곡되고 잘못된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궁금해 하면서도 단순히 입신공명이나 길흉화복을 점치는 하찮은 방술 정도로 취급해온 것이다.
『신기원의 꼴 관상학』은 관상에 대한 이러한 선입견을 바로잡고, 관상의 원리를 쉽고 정확하게 일반인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나온 책이다. 50년 동안 운명학을 연구해온 대가 신기원 선생은, 최근 허영만의 관상 만화 『꼴』프로젝트에 참가해 3년여간 관상학을 전수했으며, 시리즈 전권을 감수하면서 관상을 대중적으로 널리 알리는 데 큰 공헌을 했다. 이제 그는 『신기원의 꼴 관상학』을 통해, 음양오행의 이치와 우주자연의 섭리를 담은 관상학의 원리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줌으로써, 관상학을 좀더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관상학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좋은 입문서가 되어줄 것이다.
운명학의 대가 신기원의 관상학
관상학은 얼굴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