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말
- 꿈을 이해하면, 인생의 비상구를 찾는다
글쓴이의 말
- 마음속 어둠을 밝히는 지혜를 얻는 방법
A / B / C / D / E / F / G / H / I / J / K / L / M / N / O / P / Q / R / S / T / U / W / X / Y / Z
*알파벳별로 해당 키워드의 꿈 해석이 게재돼 있습니다.
*한글 목차를 별도로 수록했습니다.
우리가 꿈을 해석해야 하는 이유
상징과 은유로 이뤄지는 꿈의 언어
꿈은 ‘무의식의 언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상의 나는 ‘수면 위에 드러난’ 빙산의 일각이다. 수면 아래의 거대한 무의식이 우리의 삶을 알게 모르게 지배하고 있다. 그리고 무의식이 ‘꿈’을 통해 의식에게 말을 걸고 있다.
어젯밤에 꾼 꿈은 좋은 꿈일까? 나쁜 꿈일까?
십수 년간 ‘꿈’을 매개로 심리상담을 진행해온 강영희 꿈 해석가에 따르면, 사람들이 꿈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내가 꾼 꿈이 ‘좋은 꿈’인지 ‘나쁜 꿈’인지에 대한 것이다. 하지만 그에 대한 대답은 항상 같다. “좋은 꿈일 수도 있고, 나쁜 꿈일 수도 있다. 그 답은 스스로 찾아야 한다.” 꿈은 뇌용량 90%의 잠재력을 보유한, 무한한 가능성과 깊은 통찰력을 가진 우리의 무의식이 우리에게 보내는 메시지다. “YES!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어!” 하고 긍정의 메시지를 보9ㅑ.내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NOPE!!! 그렇게 가면 큰일나!” 하고 임팩트 강한 이미지로(흔히 악몽이라고 표현하는 경고를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사실 너는 지금 여기가 많이 아파” 하고 걱정과 조언, 위로를 건네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잊지 말자. 무의식은 언제나 우리의 편이다. 결국 우리를 돕고 좋은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계속해서 말을 걸고 있는 것이니까. 『천 개의 꿈 사전』을 통해 나의 꿈을 한번 만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