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장 서론
제1절 민족통합의 배경으로서 문화통합
제2절 연구 방법과 범위
제2장 교육환경, 교육 그리고 문화
제1절 교육과 교육환경
제2절 교육환경과 문화
제3절 남북한 교육환경의 이질성과 동질성
제3장 북한의 문화와 남북한 문화통합에 관한 연구 경향
제1절 북한의 문화에 대한 연구 경향
제2절 남북한 문화통합과 통합모형의 개발
제3절 통합모형의 연구 경향에 대한 평가
제4장 북한 교육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주체사상과 문화
제1절 주체사상의 형성과 진전
제2절 주체사상의 구조 및 원리
제3절 주체사상의 이론적 한계와 선군사상의 제기
제4절 주체사상의 문화적 성격
제5장 북한의 교육제도변천과 문화
제1절 북한의 교육이념과 목표
제2절 북한의 교육행정체계
제3절 북한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제4절 북한의 교육과정 변천
제5절 교육제도의 문화적 성격
제6장 교육현장과 문화
제1절 북한의 학교생활
제2절 북한 청소년의 가치관 변화
제3절 가치관 변화에 따른 규범의 약화 및 일탈 증가
제4절 교육현장의 문화적 성격
제7장 남북한 문화통합 방향 모색
제1절 교육환경이 남북한 문화통합에 미치는 영향
제2절 교육환경적 측면에서 문화통합의 가능성과 한계
제3절 청소년(새 세대 문화를 통한 남북한 문화통합
제4절 전통문화를 통한 남북한 문화통합
제8장 결론
제1절 요약 및 정리
제2절 평가와 과제
참고문헌
이 책은 남북한 통일이라는 중요하면서 복잡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남북한의 교육환경과 문화의 차이를 강조하면서, 통일을 위해 어떻게 문화적 통합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저자는 통일의 접근 방식을 다룰 때, 영토적 통합이나 국가 기구의 통합보다는 민족 통합과 사회문화적 통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민족의식을 통해 남북한의 공통성을 찾으려는 시도와 민족 공동체의 구조를 고려한 통합 과정 모델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접근 방식으로 보인다. 교육환경과 문화 통합 간의 관계를 탐구하면서 남북한 간의 교육 시스템, 교육이념, 목적, 그리고 교육제도의 차이를 강조한다.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고, 공통점을 찾아내어 교육 동질성을 회복하려는 시도는 통일을 위해 필수적이다. 남북한 청소년들의 가치관 변화와 현재의 문화 풍조를 다루며, 북한 청소년들이 집단주의와 개인주의 사이에서 변화하고 있는 모습을 제시한다. 이러한 변화가 문화통합과 통일 프로세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은 매우 흥미로운 측면을 제공한다.
이 책은 교육환경과 문화 통합을 통해 남북한의 통일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고 있으며, 특히 전통문화와 언어의 역할을 강조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남북한의 차이와 공통성을 이해하고 통일을 위한 전략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남북한 통일을 위한 중요한 고찰과 교육환경, 문화 통합이 통일 프로세스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통찰은 통일을 위한 논의와 연구에 중요한 참고 자료로 사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