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례
들어가는 말·005
1장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영향·013
2장 아우구스티누스의 삶과 작품·031
1. 어린 시절부터 세례까지·033
2. 사제와 주교로서의 삶과 작품·045
3장 인식론·069
1. 회의주의의 극복과 지식의 확실성·073
2. 영원한 진리인식, 지혜의 문제·081
3. 이성과 신앙, 철학과 신학·096
4장 인간의 자기이해와 해석학·109
1. 내가 의심한다면 나는 존재한다·111
2. 해석학의 문제·127
5장 악의 문제와 원죄론·153
1. 악은 실체가 아니다·158
2. 자유의지론·171
3. 악은 선의 결핍이다·188
4. 원죄론·200
6장 아우구스티누스의 정치사상·229
1. 국가와 정치는 죄의 산물·233
2. 국가와 정치의 필요성·252
7장 의로운 전쟁론 또는 정당한 전쟁론·273
1. 불가피한 전쟁의 정당화·276
2. 정당한 전쟁 개시와 정당한 전쟁 수행·297
8장 시간관·309
1. 종말론적 시간관·312
2. 현상학적 시간관·334
아우구스티누스의 주요 저서들·354
참고문헌·357
“서구의 신학은 아우구스티누스 작품의 주석이라고 할 수 있다”(E. TeSelle
“아우구스티누스 이후 서양 철학에서 나온
새로운 것은 모두 아우구스티누스의 토양 안에서 조성된 것이다.
그들은 아우구스티누스의 방법론을 빌려
그의 사상을 변형시키거나 뒤집어 놓았다.
스피노자와 키르케고르나 헤겔을 포함해서
최근의 철학자들이 모두 그렇다.”(J. Guitton
아우구스티누스, ‘서구의 아버지’로 불리는 사상가
그리스도교 초기의 교회와 교의의 발달에 공헌한 스승과 저술가들을 가리켜 교부라고 부른다. 아우구스티누스는 플로티노스로부터 시작된 신플라톤주의 철학과 그리스도교 신앙을 아우르고 발전시킨 위대한 교부였다. 중세 신학의 뼈대를 세웠을 뿐 아니라 근대의 탄생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이를테면 그의 국가관과 교회론은 주권이 교황과 황제로 양분되는 중세 체제를 만드는 데 기여했고, 그의 사상은 근대의 시작을 열었던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에 신학적 토대가 되어 주었다. 토머스 홉스, 마키아벨리, 데카르트를 비롯한 여러 근대 철학자들에게뿐 아니라 한나 아렌트, 베르그송, 후설, 하이데거, 데리다와 같은 현대 철학자들의 사상에도 직간접적으로 일조했다. 한나 아렌트의 박사학위 논문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사랑 개념에 관한 것이었으며, 『고백록』 11권에서 나타난 현재 중심의 시간관은 베르그송의 시간관과 후설과 하이데거의 현상학적 시간관의 기원이 되었다. 거기다 저자 양명수 교수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직선적인 종말론적 시간관이 없었다면 서양의 발전사관이나 헤겔의 역사주의 철학도 출현하기 어려웠으리라고 보았다. 그리스도교의 정립과 인류정신사의 발전에 아우구스티누스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었던 것이다.
“이 세상을 보는 서구인들의 눈에는
아우구스티누스 딱지가 붙어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John Mattox.
회심이 있기까지의 지적 편력과 그 후의 삶
아우구스티누스는 354년 타가스테에서 태어났다. 카르타고로 유학을 떠난 뒤에, 법률가나 관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