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10
1강 서문 & 계몽의 개념 15
책의 제목에 관하여 18 / 비판을 통한 구원 20 / 책의 발생사 23
/ 계몽의 약속과 좌절 25 / 공포와 지배 29 / 지식은 권력이다 33
/ 체계와 통일성 37 / 주술과 미메시스 40 / 우상 금지 원칙과 부정사유 43
2강 부연 설명 1: 오디세우스 또는 신화와 계몽 47
부르주아 개인의 원형 52 / 내적 자연의 억압 57 / 자기보존의 역설 61
/ 등가교환과 희생제의 66 / 오디세우스의 모험들 72 / 자연 지배와 인간의 지배 78
3강 부연 설명 2: 줄리엣 또는 계몽과 도덕 83
어두운 사상가들 86 / 성숙과 자기보존 89 / 도덕적 폭력 96
/ 고삐 풀린 시장경제 100 / 계몽에 대립하는 계몽 104 / 전도된 칸트, 사드 107
4강 문화산업: 대중 기만으로서의 계몽 1 113
문화산업 비판의 의미 116 / 개별자의 예속 118 / 관상학적 방법: 벤야민과 아도르노121 / 뉴미디어와 K-콘텐츠 시대의 문화산업론 128 / 위대한 예술 132
5강 문화산업: 대중 기만으로서의 계몽 2 137
프랑크푸르트 사회조사연구소 140 / 욕망의 억압 145 / 웃음의 폭력 150
/ 유흥의 기능 154 / 동일성 논리의 역설 158 / 개별자의 잉여인간화 160
6강 반유대주의적 요소들: 계몽의 한계 1 167
인종주의의 변증법 171 / 자유주의의 이중성 176 / 동화된 유대인들 179
/ 대중운동으로서 반유대주의 186 / 반유대주의의 정치경제학 193
/ 혐오의 발생학: 이디오진크라지와 미메시스 196 / 억압된 것의 회귀 205
7강 반유대주의적 요소들: 계몽의 한계 2 211
허위적 투사 214 / 편집증적 주체 219 / 폭력에 대한 변명 226
/ 절반의 교양인 229 / 개인과 자유 237 / 사유의 폭력성 243
8강 스케치와 구상들 251
두 개의 세계 254 / 유물론과 금욕주의 2
계몽의 변증법,
비판과 성찰의 힘에 대하여
독일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에서 아도르노 정치철학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은 한상원 교수와 함께 읽는 『계몽의 변증법』
위기의 시대, 근대적 이성의 실패를 진단하는
계몽의 변증법을 사유하다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 경제가 성장하고, 교육 수준은 높아졌지만, 우리의 삶은 더 나아진 것 같지 않다. 높은 자살률과 직장 내 스트레스 지수 등 다양한 지표가 한국 사회의 어두운 현실을 보여준다. 모든 걸 자기 책임으로 여기게 만드는 신자유주의 논리 속에서 현대인들은 번아웃에 시달리고, 타인에 대한 혐오 나아가 자기 자신에 대한 혐오 감정 속에서 고립되어 가고 있다. 각자도생과 무한경쟁의 논리가 만들어 내는 불안정성과 불평등에 우리는 병들어가고 있다. 또 환경 파괴로 인한 기후 변화로 인해 지금 전 세계가 심각한 위기 속에 놓여 있다. 우리의 삶은 왜 이토록 위태로워진 것일까.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1923년에 만들어진 프랑크푸르트 사회조사연구소의 사상가들, 이른바 프랑크푸르트 학파(비판이론 지식인들도 이와 똑같은 질문을 던졌다.
“왜 인류는 참으로 인간적 상태에 들어서지 않고 새로운 종류의 야만 상태에 빠졌는가.”
_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서문 중에서
프랑크푸르트 학파 1세대를 대표하는 사상가인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가 공동 집필한 『계몽의 변증법』은 위와 같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그들은 묻는다. 근대 철학이 발흥하고, 칸트, 헤겔, 마르크스 등을 거치면서 철학이 구현하려고 했던 계몽, 즉 합리성, 지성, 이성을 토대로 인간의 자유와 해방을 달성하려고 했던 사유 운동은 왜 이상적 상태가 아니라 파시즘과 세계대전이라는 파국으로 귀결되었는가. 인간이 기대하던 진보는 왜 비극을 맞이했는가.
한상원 저자에 따르면 프랑크푸르트 학파 1세대 지식인들은 바이마르 공화국에 대한 희망과 좌절을 경험했고, 나치즘의 위기와 세계대전, 아우슈비츠 학살을 겪었다. 따라서 이들의 이론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