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로컬 정착 매뉴얼 15
들어가며 1 기획자가 된 공간 덕후 21
들어가며 2 나는 왜 로컬을 좋아하는가 37
新로컬의 시대 47
MZ 세대에게 유리한 로컬 · 로컬 기획과 도시 재생 · 신부족 시대 · 서칭하고 콘택트하라
나만의 시선과 관점으로 분석하라 69
도시 분석 · 비즈니스의 판단 기준이 될 분석 · 도시 분석, 인천 편 · 도시 분석, 제주도 편 · 부동산 구하기 · 부동산 구할 때 알고 있으면 좋은 정보 · 한 달에 얼마 벌고 싶어요?
계획하지 말고 기획하라 105
계획하기보다 기획하라 · 브랜드 슬로건을 만들라 · 마음껏 취향을 반영하라 · 세상을 구하려 하지 말고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라 · 서울을 따라 하지 않는다 · 카피되지 않게 하라 · 상향 평준화 시대, 서사에 주목하라 · 철학과 시간은 카피되지 않는다 · 절묘하게 조합하라 · 대기업 자본이 할 수 없는 일을 하라 · 공간을 낭비하라 · 로컬에서 내가 필요한 것을 만들라 · 연결시키고 나타내서 상품으로 만들라 · 로컬에 있는 것으로 로컬에 없는 것을 만들라 · 지역성이 없다면 스스로 콘텐츠가 되라 · 합리적? 효율적? No! · 지역성은 사람, 디자인은 사람 · 조금은 용감해지라 · 모어 댄 스테이, 토리코티지
느슨한 연결, 크루들과 협업하라 205
매력은 다수결로 정할 수 없다 · 크루를 결성하라 · 나의 일하는 방식을 제대로 파악하라 · 비전을 명확히 제시하라 · 접점을 만들라 · 진실성 있게 사람을 대하라 · 느슨한 연결, 크루들과 협업하라 · 개항로프로젝트와 크루
운영을 위한 실질 노하우 239
로컬에서 건물 고르기 · 부동산 임대 시 주의할 점 · 개인기 비즈니스 vs 시스템 비즈니스 · 규모의 성장이 능사는 아니다 · 지금 가장 유용한 온라인 마케팅 도구는 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 활용법 · 이웃과의 조합으로 마케팅하라 · 기록이 쌓여서 서사가 되고 팬덤이 된다 · 직관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라 · 개항로 관광
로컬에서 성공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인천 구도심을 중심으로 노포와 협업하며 상권을 부활시킨 ‘개항로프로젝트’는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인 지역 재생 사례로 꼽힌다. 이 프로젝트의 대표이자 로컬 성공 신화의 주역인 로컬 기획자 이창길이 로컬로 향하는 청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들을 아낌없이 담아 첫 책을 냈다. 영국에서부터 제주도, 가평, 부산, 서울, 인천 등 20년 가까이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조언을 하며 로컬에서 새로운 삶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그동안 누구도 하지 않았던 질문을 던진다. 서비스의 빈 틈을 찾아내는 방법, 로컬로 가기 전 고려해야 할 점, 자기만의 시선으로 지역을 분석하는 방법, 로컬에서 부동산 구하는 실전 팁, 연고 없는 로컬에서 창업하는 방법, 크루를 결성하고 협업하는 방법, 카피하지 않고 카피되지 않는 전략, 성공적인 이벤트와 마케팅의 실제 사례, 이웃과 트러블 없이 지내는 방법 등을 가감 없이 공개한다.
자본주의의 판이 바뀌고 있다
인터넷은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세상을 바꿔 놓았다. 내가 어디에 있든 원한다면 누구든지 실시간으로 연결할 수 있고, 원하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쉽게 취할 수 있게 되자 다양한 정보를 비교하고 체험하면서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 더욱 깊이 알게 됐다. 나의 성향과 취향, 언제 행복감을 느끼며, 언제 좌절감을 느끼는지, 어쩌면 우리는 역사상 자기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시대에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의 정보를 ‘디깅’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서 취향은 더욱 깊어지고 날카로워졌다. 취향은 삶을 변화시킨다.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관계를 맺고, 다양한 형태로 관계를 유지한다. 성향이 맞는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기도 하고, 오픈카톡방을 개설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기도 한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면서 내 취향의 트렌드를 파악하기도 하고, 유튜브 검색을 통해 관심사에 대한 지식을 쌓기도 한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