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 아이를 키우는 데 왜 ‘법’이 필요한가?
1장 | 우리 아이가 태어났어요 : 취학 전 아이 관련 법률 상식
case 01 뱃속의 아이, 아들인지 딸인지 미리 알 수 없을까요?
case 02 뱃속의 아이도 어엿한 생명인데, 혼잡통행료 내야 할까요?
case 03 뱃속의 아이에게도 유산을 물려줄 수 있을까요?
case 04 내집마련보다 먼저 찾아온 뱃속의 아이, 포기할 수 있을까요?
case 05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부부의 아이, 출생신고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case 06 출생신고, 3초만 늦게 하면 안 될까요?
case 07 불임 원인 없는 부부의 인공수정으로 태어난 아이, 누구의 아이일까요?
case 08 남편의 불임으로 제3자의 정자로 인공수정해서 태어난 아이, 누구의 아이일까요?
case 09 착상이 안 되는 아내 때문에 대리모로 태어난 아이, 누구의 아이일까요?
case 10 출산 전, 산후조리원 계약을 해제해도 계약금을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case 11 산후조리원에서 감기에 걸린 우리 아이,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case 12 특별 지정한 산후도우미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case 13 사주와 맞지 않은 우리 아이 이름, 바꿀 수 있을까요?
case 14 육아휴직, 당당히 쓸 수 없는 건가요?
case 15 아이 걱정에 집에 설치한 CCTV, 도우미의 동의가 없으면 불법일까요?
case 16 배송 중에 감쪽같이 사라진 분유, 어떻게 해야 할까요?
case 17 하자 있는 물건을 구입했다면, 새 제품으로 교환받을 수 있을까요?
case 18 배달과정에서 훼손된 물건, 누구의 책임일까요?
case 19 중고물품 거래, 어디서 해야 할까요?
case 20 하자가 있는지 확인하지 않고 산 중고물품, 환불받을 수 없나요?
case 21 약속 기한을 어긴 주문상품, 어떻게 보상받을까요?
case 22 아기 무게조차 버티지 못하는 부실한 최신식 TV,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출판사 서평
아이를 키우는 데
왜 ‘법’이 필요한가?
아빠 변호사가 뽑은 우리 아이 생활법률 Q&A
아이를 키우는데 왜 ‘법’이 필요한가?
육아하며 겪게 될 생활법률 핵심 포인트
우리 아이를 위한 생활법률 예방주사
“법은 아는 이에게는 무기요, 모르는 이에게는 두려움의 대상입니다. 법을 무기로 삼아 아무 곳에나 대고 마구 휘둘러서야 안 되겠지만, 적어도 자신에게 날아오는 화살을 막아낼 수 있는 방패로 적절히 사용할 수는 있어야하지 않겠습니까? 또한 그런 부모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자녀에게도 살아있는 교육이고 공부일 것이라...
아이를 키우는 데
왜 ‘법’이 필요한가?
아빠 변호사가 뽑은 우리 아이 생활법률 Q&A
아이를 키우는데 왜 ‘법’이 필요한가?
육아하며 겪게 될 생활법률 핵심 포인트
우리 아이를 위한 생활법률 예방주사
“법은 아는 이에게는 무기요, 모르는 이에게는 두려움의 대상입니다. 법을 무기로 삼아 아무 곳에나 대고 마구 휘둘러서야 안 되겠지만, 적어도 자신에게 날아오는 화살을 막아낼 수 있는 방패로 적절히 사용할 수는 있어야하지 않겠습니까? 또한 그런 부모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자녀에게도 살아있는 교육이고 공부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 서문 중에서
육아 법률 지식을 단 한 권으로 해결한다!
아이를 임신하고, 낳고, 키우면서 겪는 수많은 사건·사고에 당황했던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사례로 풀어본 임신·출산·육아 생활법률》은 사소하지만 막상 전문가 조언은 찾기 힘들었던 육아와 관련한 법적 고민을 대표적인 63가지 사례를 통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육아에 대한 진정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아이를 어떻게 보살펴야 할까?’, ‘어떻게 해야 잘 키우는 거지?’ 등 이 책을 읽는 부모 독자들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고민을 했다. 이처럼 육아에 끊임없이 고민해온 저자의 노력 끝에 직접 경험하고, 상담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63가지 법률적 사례를 엄선했다. 육아에 관한 책은 넘쳐나고, 인터넷이나 주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