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수업을 공유한다는 것은 꽤 용기가 필요한 일입니다
프로젝트 수업 찬찬히 살펴보기
- 알쏭달쏭 프로젝트 수업, 시원하게 풀고가자
1부 나와 미래를 연결하는 프로젝트 수업
유비무환 프로젝트 / 기술·가정(고
사고 한 번 제대로 치자 프로젝트 / 영어(고
나만의 인공지능 예측 모델 만들기 / 인공지능 수학(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나만의 매장 만들기 프로젝트 / 유통관리(고
2부 사유와 성찰이 있는 프로젝트 수업
괜찮은 사람 되기 프로젝트 / 국어(고
삶과 철학 프로젝트 / 윤리와 사상(고
3부 관계와 소통을 돕는 프로젝트 수업
웹툰 서평 시놉시스 쓰기 프로젝트 / 국어(중
시로 만나는 치유의 라디오 방송 프로젝트 / 국어(고
일본 애니 더빙 프로젝트 / 일본어Ⅰ(고
4부 먹거리로 세상과 만나는 프로젝트 수업
한국 음식을 소개하는 글쓰기 프로젝트 / 영어(중
K-도시락 프로젝트 / 기술·가정(고
고3 지속가능한 식생활 프로젝트 / 식품과영양(고
5부 지구 공동체를 가꾸는 프로젝트 수업
슬기로운 환경 시민 프로젝트 / 국어(고
꿈 그림, Story Writing / 비판적 사고와 영어작문(고
인권감수성 키우기 프로젝트 / 사회문제 탐구(고
GSPBL이 너무 멀어 보이는 당신에게
과연 내가 열심히 준비한 프로젝트 수업이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할 수 있을까? 그건 거의 불가능하다. 어떤 수업도 한 치의 부족함 없이 완전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사실 어떤 프로젝트가 학생들에게 상당히 유의미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고 해도, GSPBL이라는 ‘완벽한’ 기준에 비추어보면 못 미더운 부분이 분명 있을 수 있다.
처음부터 GSPBL의 필수 요소를 다 갖춘 흠집 없는 프로젝트를 준비하다가는 쉽게 지치거나 포기하기 십상이다. 본격적인 프로젝트 수업 전에 교사도 어느 정도 자신 있고 학생들도 무리 없이 할 수 있도록 몇 가지의 필수 요소만 담은 비교적 단순한 프로젝트를 시도하거나, 프로젝트에서 쓰일 탐구방법이나 도구를 이전 활동에서 반복하여 써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시도하며 부딪혀보는 과정에서 배우고,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다. 이런 반복된 과정을 통해 수업은 개선되고 학생들은 발전할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같이 도전해보자’, ‘실패하는 과정에서도 배우자’는 태도를 직접 행동과 문화로 보여줄 수 있다. 교사의 도전하는 마음가짐과 문제 상황을 극복하려는 태도는 학생들의 동기 수준 향상에 큰 영향을 주며 그 자체로서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본보기가 된다. 학생들에게 도전하는 용기, 회복하는 마음을 말로만 강조하는 것과는 분명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울림이 다를 것이다.
이 책에서는 크게 5개의 주제, 15편의 수업을 소개하고 있다.
1. 나와 미래를 연결하는 프로젝트 수업
2. 사유와 성찰이 있는 프로젝트 수업
3. 관계와 소통을 돕는 프로젝트 수업
4. 먹거리로 세상과 만나는 프로젝트 수업
5. 지구 공동체를 가꾸는 프로젝트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