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소심한 우리들, ACT를 만나다!
제1장흰곰에 갇힌 교실
1. 교실 속, 흰곰을 만나다
2. 불편한 생각과 감정을 없앨 수 있을까?
3. 최선을 다할수록 커지는 흰곰
4.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는 자비(compassion
5. 파괴적 정상성 가정
6. 흰곰과의 씨름에서 벗어나기
7. 말을 먹고 자라는 흰곰
8. 말보다 큰 지금 이 순간!
9. 불편한 마음 수용하기
10. 흰곰을 ACT하기
제2장흰곰 수용하기
1. 흰곰을 가둔 우리 열기
2. 괴물과의 줄다리기
3. 이상한 달리기
4. 우리를 가두는 말의 힘
5. 말 깨뜨리기
6. 생각과 거리 두기, 그리고 가치 찾기
7. ‘그러나’ 또는 ‘그리고’
8. 마음의 북 울리기
제3장흰곰과 중심 잡기
1. 한 번의 행동은 한 번의 행동일 뿐 내가 아니다
2. 지금 이 순간, 마음 챙김
3. 마음은 말로 생각을 만든다
4. 세 가지의 나
5. 삶의 작은 변화 인식하기
6.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기
7. 흰곰과 중심 잡기
제4장흰곰과 가치 찾기
1. 삶의 가치는 멈출 수 있는 지점을 알려준다
2. 창조적 절망감, 가치를 찾는 여정의 시작
3. 나를 불편하게 하는 감정은 삶의 가치를 일깨운다
4. FEAR 넘어가기
5. 삶의 가치 찾기
6. 생각은 먼지 하나도 움직일 수 없지만 행동은 적어도 나를 움직인다
에필로그
아플 때 필요한 건 자책이 아니라 위로다
“소심(素心한 아이들과
소심(小心한 교사들을 위한 상담 방법 ACT를 만나다!”
교사와 학부모, 학생의 문제들이 사회적 이슈로 떠올라 학교에서는 심리적으로 위축된 생활을 하고 교육계의 갈등 구조가 재현되고 있습니다. 교육의 갈등, 스트레스 및 심리적인 어려움은 교육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라고 알고 있지만, 이러한 문제는 교육기관 및 사회적 맥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다양한 대응 및 개선 방법이 필요합니다.
학교 현장에는 다양한 문제점이 있지만 이중 갈등과 심리적인 어려움은 교육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로 취급하면 더 큰 문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 이해, 및 전문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소심한 아이들은 순수해서 조심스럽고 소심해진 교사들은 아이들의 순수함에 상처가 된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의 순수함과 교사의 역할을 존중하며, 건강하고 지지받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책에 등장하는 ‘흰곰’은 하버드 대학교의 사회심리학자 ‘다니엘 위그너’(Daniel Merton Wegner가 ‘사고 억제의 역설적 효과’를 밝힌 실험에서 ‘흰곰’을 생각하라고 지시받은 그룹에 비해 ‘흰곰’을 생각하지 말라고 지시받은 그룹이 더 많이 ‘흰곰’을 떠올리게 되었다는 ‘흰곰 효과’에서 착안하여 불편한 생각, 감정, 그리고 기억들과 같은 부정적인 사적 사건을 상징하기 위해 비유적으로 사용한 단어입니다. ‘흰곰 효과’에서 말하는 ‘흰곰’은 학문적으로 ‘생각’을 억제하는 효과에 한정해서 이야기하는 것이지만, 본 책에서는 불편한 생각, 감정, 그리고 기억과 같은 사적 사건을 상징하기 위해 쓰였으며, 학문적인 표현이 아닌 비유적인 표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