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문가 방종임의 자녀교육 TIP 수록(관련 내용 QR코드 영상 제공
오랜 기간 우리나라 교육 분야에서 손꼽히는 전문기자로 조선일보 교육섹션 조선에듀 편집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교육 유튜브 채널 ‘교육대기자TV’를 운영하고 있는 자타공인 교육전문가 방종임의 자녀 교육 TIP을 수록했다. 함께 수록된 QR코드를 통해 영상으로도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일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반드시 필요한 문해력’, ‘엉덩이를 붙이고 있는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순공시간’ 등 교육전문가로서 다년간 쌓은 자신만의 자녀 교육과 학습 노하우를 담았다. 다양한 주제의 노하우를 통해 아이들 교육에 대한 고민을 조금은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2024년부터 적용되는 2022 新 개정 교육과정 반영
「교육대기자 방종임의 초등 어휘·상식 일력 365」는 초등학생의 눈높이에서 어휘력을 키울 수 있도록 2024년, 초등 1·2학년부터 적용되는 2022 新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어휘들을 담아 아이들에게 더욱더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다. 국경일과 기념일에는 이와 밀접한 어휘로 구성해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가령 삼일절에는 ‘독립’, 제헌절에는 ‘헌법’, 한글날에는 ‘훈민정음’이라는 어휘를 활용해 그날에 대한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단순히 한 어휘를 읽고 넘어가지 않도록 그날의 어휘의 유의어와 반의어, 예문과 오늘의 일기로 짜임새 있게 구성하여 아이들의 흥미를 높였다. 어려운 어휘를 무작정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이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각 어휘의 뜻과 예문을 보며 하루 한 단어를 정확하게 공부할 수 있으며 유의어, 반의어는 물론 헷갈리기 쉬운 어휘들에 대해 배우며 어휘력을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가령 ‘건국’이라는 명사의 경우 유의어 ‘개국, 개원’과 예문 ‘튼튼한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는 건국 초기부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일상생활 밀착형 예문인 오늘의 일기 ‘10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