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빌둥에서 배운다 : 북유럽 교육 혁신,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미래
저자 레네 레이첼 안데르센
출판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출판일 2023-08-11
정가 17,000원
ISBN 9791155505984
수량

로마 클럽 추천사
요약문
저자 서문
감사의 말
역자 서문

인간 정신: 삶을 의미 있게 만들기
빌둥이란?
이 책의 목표

빌둥과 정서 발달: 철학 대(對 심리학
심리학과 자아 발달
인식론
빌둥과 독일 철학자들
비교: 발달 심리학 대 빌둥
빌둥과 자아 발달의 층

포크빌둥과 노르딕 국가들: 덴마크의 봄
덴마크의 포크빌둥
노르딕 포크빌둥
포크빌둥의 3단계

빌둥의 양적, 질적 성장: 더 깊이 이해하기
문화 코드와 사회 변혁
자유와 책임
민족주의, 애국주의, 민족 우월주의
소속의 원
빌둥로즈
푸시백
빌둥과 빌둥 결핍의 모습
빌둥 도구상자

빌둥의 미래: 제안과 더 넓은 시야
빌둥은 어떤 느낌일까?
메타모던 교육과 빌둥
메타모던 정규 교육
포크빌둥 3.0
최고의 투자는 사람
로즈가든 사회

참고문헌
왜 지금 빌둥이 필요할까

우리는 테크놀로지와 경제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전 세계를 연결했지만, 이해력, 의식, 책임감, 양심으로 표현되는 정신을 고양하는 것은 잊었다. 인간 지식의 핵심과 최전선에 무엇이 있는지 공부하고 배우고 가르치는 일을 잊었다. 생각하는 것을 잊었고, 자신이 세계적으로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잊었으며 생명을 보호하는 일도 잊었다. 또한 우리 자신을 자연의 일부로 인식하는 것도 망각하였다. 지구 자원을 겸손과 존중의 마음으로 대하라는 다양한 영적 전통을 무시하였다. 우리는 지구를 물려받았지만 자원을 아껴 써야 하는 역할도 다하지 못했다. 지금 우리는 지구를 정원처럼 가꾸어야 하는 정원사이다. 그러나 그 역할 역시 잘 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 제때 적절하게 행동할 수 있는 정서적 성숙, ‘어떻게’와 ‘왜’라는 질문을 던지는 수양과 도야(陶冶의 과정은 모두 독일어 단어인 ‘빌둥’으로 요약된다.

하나의 생명체 종(種로서의 인류는 현재 기후 변화, 생명체의 대량 멸종, 감시 자본주의, 인공 지능(AI, 테러리즘, 심화하는 불평등, 금융위기 등과 더불어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으로 인한 실존적 위기를 겪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빌둥을 대규모로 빠르게 확산시켜야 한다.

우리는 몇 달 사이에 재난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경험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목격한 첫 번째 세대이다. 그러나 이런 도전 과제를 미해결 상태로 다음 세대에게 그냥 떠넘길 수는 없다. 우리 세대는 모든 인류를 위해 미래를 재정의해야 한다. 오늘 우리가 정치와 테크놀로지에 대해 어떠한 선택을 내리는지에 따라 미래 세대가 살아갈 기후, 생태계의 안위, 테크놀로지 인프라가 달라질 것이다. 미래 세대들의 삶의 질, 번영, 자유의 수준은 우리 손에 달려 있다. 모두 우리의 책임이다. 만약 우리가 사람들의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 모든 곳에서 지속적인 감시를 실행하기로 했다면, 다음 세대는 감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