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PART 01 관계 맺기
컬러몬스터 학교에 가다
학교와 친해져요
학교에 적응해요
학교에서 지켜야 할 것이 있어요
너에게 주는 말 선물
예쁘고 고운 말로 표현해요
말 선물을 할 수 있어요
우리가 케이크를 먹는 방법
문제를 해결해요
기쁨을 나눠요
PART 02 마음 통통
오늘 내 기분은
여러 가지 감정을 알아보아요
나와 친구의 마음을 들여다보아요
함께 감정을 나누어요
짧은 귀 토끼
서로의 경험을 나누어요
친구의 경험에 공감하고 격려해요
나와 친구의 장점을 찾아보아요
샤를의 기적
인물의 마음을 읽어요
인물에게 마음을 전해요
인물이 되어 보아요
PART 03 새싹 문해력
단어수집가
음소-음절-낱말을 익혀요
단어를 수집해요
문장을 익혀 글을 써요
말하면 힘이 세지는 말
긍정의 말, 말의 힘을 배워요
긍정언어를 통해 나의 강점을 찾아요
감자가 만났어
꾸며 주는 말(의성어, 의태어 포함을 익혀요
꾸며 주는 말로 표현해요
꾸며 주는 말로 나만의 책을 만들어요
마무리하며
부록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핵심아이디어 분석표
사회성 발달, 마음 이론, 문해력의 재구성
‘관계 맺기’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사회성 발달
<컬러 몬스터 학교에 가다> <너에게 주는 말 선물> <우리가 케이크를 먹는 방법>
사회성 중에서 ‘관계 맺기’는 학교생활을 하는 데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학교에서부터 규범을 지키고 상황에 적절한 말과 행동을 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에 대하여 안내합니다. 관계 맺기를 통해 약속의 의미를 알고 자신을 표현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그림책에서 관련 내용을 통해 학교, 교실, 친구, 선생님과의 관계를 맺는 다양한 수업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음 통통’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마음 이론
<오늘 내 기분은> <짧은 귀 토끼> <샤를의 기적>
마음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마음 이론이라고 합니다. ‘마음 통통’에서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 눈높이에 맞춰 마음을 알아차리고 상대방과 감정적 교류를 통해 소통하는 것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가정을 넘어 학교,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감정을 주제로 한 그림책 수업 나눔을 통해 외부 자극에 대해 주관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감정을 분류하고, 함께 감정을 나누며 공감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새싹 문해력’ 문해력 발달 층위와 특수교육 대상 학생 특성의 연계
<단어 수집가> <말하면 힘이 세지는 말> <감자가 만났어>
문자와 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읽고 쓰는 능력이 문해력이라 합니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은 읽고 쓰는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문해력이 필요합니다. 문해력 중에서도 한글 교육과 관련해서 그림책 활용 수업에서도 교사의 역량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교사는 글자가 없는 그림책에서부터 단어중심, 문장 중심으로 다양한 재료로 활용할 수 있는 그림책을 통해 수준이 다양한 학생들을 지도합니다. 학생들은 언어적 상상력과 놀이를 통해 표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