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머리말
01 뭐든지 적극적인 데다가 유머 감각도 있어요
02 처음 만났을 때는 얌전한 성격인 줄 알았거든
03 사업을 시작할까 아니면 회사에 취직할까 고민이야
04 그때 그 꿈을 포기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05 40대는 청소년들에 비해서 결혼을 해야 한다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06 식당에서 직원을 어떻게 부르는지 알아요?
07 저는 하늘길을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08 삶에 대한 가르침을 줬다는 점에서 존경을 받습니다
09 갈수록 현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10 저는 인터넷에서 실명을 써야 한다고 생각해요
11 10년 후엔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지 않을까 싶어요
12 벌써 졸업을 한다니! 믿기지가 않습니다
국립국어원이 11년 만에 전면 개정한 《세종한국어》는 세계 곳곳에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는 학습자들을 위한 표준 교재입니다. 2019년부터 4년간 공을 들여 새롭게 내놓은 《세종한국어》는 세계 곳곳에 있는 세종학당의 현지 학습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는 맞춤형 교재로 정비됐습니다. 또 최근 한류 콘텐츠에 대한 외국인 학습자들의 관심을 내용에 반영해 한국어 학습 열의를 북돋울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세종한국어》는 2020년 고시된 ‘표준한국어교육과정’과 어문 규범을 철저하게 준용하고 다문화 다양성 및 성 인지 감수성을 고려함으로써 국가를 대표하는 교재로서의 품격을 갖추었습니다. 아울러 어휘·문법 설명과 일상생활 의사소통 예문을 강화하고, 연습 활동을 보강해 학습자가 내용을 꼼꼼하게 익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표준 교육과정 전 과정에 탄력적 활용”
“상호 문화적 관점에서 한국 문화 이해”
“풍부한 보조 자료”
개정 《세종한국어》의 구체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세종학당의 표준 교육과정인 가형, 나형, 다형 전 과정에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본 교재’와 ‘더하기 활동 교재’로 구분하였습니다. ‘기본 교재’에는 해당 등급에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았으며, ‘더하기 활동 교재’에는 심화 · 확장이 필요한 언어 지식과 의사소통 활동을 담았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 특성에 맞게 교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효과적 교수 · 학습을 위해 단계별로 단원 구성을 차별화하였으며 학습 내용 또한 언어 발달 단계에 맞는 교수 학습 내용과 절차를 적용하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삽화와 시각적 자료를 적극적으로 제시하여 한국어 학습의 흥미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셋째, 교재 전반에 생생한 한국 문화 내용을 배치하여 학습자들이 상호 문화적 관점에서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궁극적으로는 자국의 문화와 한국 문화에 대한 바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넷째, 교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