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유튜브, 레드 오션? 그레이 오션!
시니어일수록 SNS가 필요하다 15
중장년, 컴맹의 시대는 지났다 17
왜 유튜브일까? 21
유튜브, 그늘도 물론 있다 23
유튜브는 시니어 크리에이터를 기다리고 있다 26
누구나 나만의 콘텐츠가 있으니까! 28
Chapter 2
나의 유튜버 도전기를 공개합니다
유튜브를 1도 모르고 시작했다 33
콘텐츠는 뭐로 하지? 35
당연하지만 영 반응이 없었다 36
사람들이 좋아하는 유튜브 소재란? 38
구독자 한 명 한 명이 정말 소중하다 40
알고리즘이 봐주는 2개월이 승부처? 42
알고리즘 신이시여! 44
영상 하나에 500명 구독자가 붙었다 46
포장을 잘해야 팔린다 48
동력을 잃지 말아야 한다 50
적어도 수십 년 구천을 떠돌 나의 콘텐츠 52
한 우물 파기가 중요하다 53
타깃층 구미에 맞는 편집 55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성실, 둘째도 성실 56
잘나가는 영상 만들기 58
재능은 체념을 허락하지 않는다 60
Chapter 3
취미가 돈이 되는 시대
‘건물주’ 아닌 ‘콘텐주(主’가 되시렵니까? 65
앉아서 돈 벌기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67
광고의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 69
일어서서 돈 벌기 ‘채널 멤버십’과 ‘슈퍼챗’ 70
내 채널이 쇼핑몰과 광고판이 된다? 73
Chapter 4
알고리즘 타는 영상 만들기
알고리즘 타기 4가지 기본은? 77
구독자들의 만족도 ‘좋아요’ 78
추천 동영상 되기 79
꿈의 무대 ‘인기 급상승 동영상’ 79
취향 저격의 시대 81
취향 저격이라지만 대중성을 간과할 수 없다 82
대중성이 있는 콘텐츠는 무엇일까요? 84
인내가 있어야 대박도 있다 85
Chapter 5
국내 할머니 할아버지 유튜버
인기 있는 시니어 유튜버의 특징은 무얼까? 89
K?할머니의 손맛 안 볼 수 없다 ‘손맛할머니’ 92
취미 부자 강석우 ‘강석우의 오마이강’ 98
“내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싶긴 한데, 남들이 봐줄 만한 마땅한 재주가 없다?” 저자는 “당신의 삶 자체가 매력적인 유튜브 콘텐츠가 될 수 있다”라고 말한다. 경향신문 라이프팀 기자인 이유진 저자가 취재로 만난 시니어 유튜버들의 사례가 놀랍다. 푸짐하게 집밥 반찬을 만드는 영상만으로 대형 유튜버가 된 할머니부터 퇴직 후 회고록을 쓰는 대신 자신의 직업적 지식을 녹여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할아버지까지 국내외 다양한 시니어 유튜버들의 사례를 소개한다. 또 왜 유독 시니어가 유튜브를 해야 하는지부터 유튜브 기획부터 제작하는 법 그리고 수익이 나기 시작하는 기준인 ‘구독자 천 명’ 만드는 법, 알고리즘의 비밀 등 저자가 3개월 만에 구독자 천 명을 돌파하면서 쌓은 실전 노하우를 아낌없이 담았다.
저자는 책에 소개된 시니어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며 ‘이 정도는 나도 할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이 든다면 일단 시도해보자고 독려한다. ‘재능은 체념을 허락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나에게 재능이 있는지 없는지는 일단 해봐야 알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유튜브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끈기라고 말한다. 끝까지 체념하지 않고 이끌어나가는 사람이 결국 재능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유튜브 백세시대』를 읽고 하루라도 빨리 나의 재능을 시험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