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이아웃의 이해
■ 레이아웃의 구성요소
ㆍ 타이포그래피
(1 낱자와 낱말
① 자폭
② 자간
③ 어간
④ 무게
⑤ 이탤릭체
⑥ 대문자와 소문자
⑦ 세리프와 산세리프
(2 행과 문단
① 활자 크기
② 행폭
③ 행간
④ 문단
(3 정렬
① 양끝 정렬
② 왼끝 정렬
③ 오른끝 정렬
④ 중앙 정렬
⑤ 비대칭 정렬
⑥ 윤곽 정렬
ㆍ 이미지
(1 사진
① 위탁 사진
② 구매 사진
③ 대여 사진
(2 일러스트레이션
① 위탁 일러스트레이션
② 구매 일러스트레이션
③ 대여 일러스트레이션
ㆍ 색상
(1 색상의 이해
① 색상의 속성
② 색상의 분류
③ 색상환
(2 색상의 체계
① CMYK
② RGB
③ 별색
④ 형광색
⑤ 메탈릭 효과
(3 색상의 표현
① 빨강
② 주황
③ 노랑
④ 초록
⑤ 파랑
⑥ 보라
⑦ 갈색
⑧ 회색
⑨ 흰색
⑩ 검정
⑪ 금색
⑫ 은색
ㆍ 여백
(1 여백의 의미
(2 여백의 기능
■ 레이아웃의 구성원리
ㆍ 통일
(1 조화
(2 질서
ㆍ 변화
(1 비례
(2 변형
ㆍ 균형
(1 대칭
(2 비대칭
ㆍ 율동
(1 반복
(2 연속
(3 점이
(4 방사
(5 교대
ㆍ 강조
(1 대비
(2 배경
■ 그리드의 이해
ㆍ 황금 분할
ㆍ 피보나치 수열
ㆍ 모듈러
■ 그리드의 구성요소
ㆍ 칼럼 (단
ㆍ 모듈 (단위
ㆍ 마진 (여백
ㆍ 플로우 라인
ㆍ 존 (공간영역
ㆍ 마커
ㆍ 여유 인쇄선
ㆍ 칼럼 마진 (여백
■ 그리드를 이용한 레이아웃
ㆍ 블록 그리드
ㆍ 칼럼 그리드
ㆍ 모듈 그리드
ㆍ 계층 그리드
ㆍ 혼합 그리드
ㆍ 플렉서블 그리드
ㆍ 대칭 그리드와 비대칭 그리드
(1 대칭 그리드
(2 비대칭 그리드
ㆍ 그리드를 만드는 방법
(1 본문 기준의 그리드
(2 이미지 기준의 그리드
■ 그리드를 무시한 레이아웃
ㆍ 타이포그래피의 해체
ㆍ 직
디자이너의 창작의욕을 고취시키는 지침서가 되었으면...
그동안 많은 출판사에서 레이아웃과 그리드에 관련된 책들을 간행하였으나, 관련업계에 근무하는 후배나 학생들에게 추천할 만한 교재를 찾기가 힘들다. 그나마 몇 종의 디자인 번역서가 양질의 서적으로 인정받으며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우리나라 실정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이론과 예제 등이 많아 현장감이 떨어지고 적잖은 괴리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아직도 다수의 디자이너들이 체계적인 이론적 바탕을 멀리한 채, 자신의 감각에 의존하는 디자인에 매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감각에 의존한 디자이너의 결과물은 체계적이지 못하여 자신의 제작물을 대중들에게 설득할 수 있는 힘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디자이너에게 감각도 중요하지만 그 기초는 탄탄한 이론적 배경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 책은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 더 나아가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디자이너에 이르기까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여기에 소개된 많은 예제를 통해 실무 감각을 익히고, 새로운 디자인의 영감을 얻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책은 크게 두 영역으로 나뉘어 있다. 하나는 레이아웃의 구성요소와 구성원리에 대한 소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른 하나는 그리드를 이용한 레이아웃과 그리드를 무시한 레이아웃에 대해 다루고 있다. 레이아웃은 대중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역할을 하며, 그리드는 레이아웃 구성요소와 원리를 적절하게 배치하기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섹션, 레이아웃에서는 구성요소인 타이포그래피, 사진 및 일러스트레이션, 색상, 그리고 여백에 관련된 적절한 예제 작품들을 세부적인 접근을 통해 제시하며 탄탄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레이아웃 구성원리인 통일, 변화, 균형, 율동, 강조에서는 일목요연한 분석을 통하여 실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두 번째 섹션, 그리드에서는 블록, 칼럼, 모듈, 계층, 혼합, 플렉서블 등 그리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