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사와 학생, 행복한 수업을 만나다 : 초등 교실 속 12가지 행복한 수업 이야기
저자 함혜성, 박희영, 유승민, 곽준현, 김예준, 백광진, 심민지
출판사 북랩
출판일 2023-08-14
정가 22,000원
ISBN 9791168366923
수량
추천하는 글
프롤로그 _ 좋은 수업을 고민하는 선생님을 응원하며
들어가며 _ 라떼 수업에서 시작하는 협력 학습 이야기

1부 어렵지 않은 수학 수업 이야기
1장 수학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박 교사의 수업 고민
박교사의 수업 아이디어
수업 워밍업, 무엇을 준비할까?
수업 훑어보기
수업 자세히 들여다보기
수업을 통해 성장하다

2장 수학, 모두가 기여하는 협력 놀이로 공부해 보자!
곽 교사의 수업 고민
곽 교사의 수업 아이디어
수업 워밍업, 무엇을 준비할까?
수업 훑어보기
수업 자세히 들여다보기
수업을 통해 성장하다

3장 수학 수업! 아이들이 진짜 어려워하는 게 뭐지?
심 교사의 수업 고민
심 교사의 수업 아이디어
수업 워밍업, 무엇을 준비할까?
수업 훑어보기
수업 자세히 들여다보기
수업을 통해 성장하다

2부 지루하지 않은 국어 수업 이야기
1장 ‘쓰기’와 ‘읽기’ 수업, 협력 수업으로 풀어내다
유 교사의 수업 고민
유 교사의 수업 아이디어
수업 워밍업, 무엇을 준비할까?
수업 훑어보기
수업 과정 들여다보기
수업을 통해 성장하다

2장 독서와 토론 수업의 행복한 만남을 꿈꾸다
곽 교사의 수업 고민
곽 교사의 수업 아이디어
수업 워밍업, 무엇을 준비할까?
수업 훑어보기
온작품읽기 과정 살펴보기
「인물초대석」 수업 자세히 들여다보기
수업을 통해 성장하다

3장 ‘나도 작가’ 프로젝트로 책과 친해져요
백 교사의 수업 고민
백 교사의 수업 아이디어
‘나도 작가’ 프로젝트 준비 과정
‘나도 작가’ 프로젝트 과정 살펴보기
수업 훑어보기
‘학급 그림책 만들기’ 수업 자세히 들여다보기
수업을 통해 성장하다

4장 천편일률적인 흉내 내는 말 수업 어떻게 바꿀까?
심 교사의 수업 고민
심 교사의 수업 아이디어
수업 워밍업, 무엇을 준비할까?
수업 훑어보기
수업 자세히 들여다보기
책 속에서

학생 스스로가 호기심으로 탐구하고 학습의 설계를 주도적으로 해 나가는 교실, 학생 스스로 배움의 주인이 되어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교실, 학생이 짝 또는 모둠과 함께 협력 학습을 통해 한 명도 소외됨 없이 참여하는 교실. 이런 교실을 수업을 통해 만들어 가야 하지 않을까? 남의 이야기에 마음이 쉽게 흔들려 귀가 얇다는 핀잔도 더러 받을 만큼 고집 센 성격은 아닌데도 수업에 있어서만은 나의 생각은 한결같았습니다.
p.7

놀이 수업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학습 목표라는 목적과 놀이라는 수단이 전도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더라도 정작 그 과정에서 배움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다면 결코 좋은 수업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놀이를 활용한 이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p.62

온작품읽기의 핵심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작품을 읽는 데에 있습니다. 일부는 집에서 읽게 하거나 아침 시간에 읽게 할 수도 있겠으나, 가급적 수업 시간에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호흡하며 읽는 것이 주가 되어야 학생들이 작품에 몰입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p.114

저는 아이들이 협력 학습을 통해 쓰기의 과정을 배워 나가길 바랐습니다. 이를 위해 1학년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브레인 라이팅」, 「명목집단법」 등을 적극 활용 하였습니다. 그중에서 「브레인 라이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기 위해 기존 인식을 벗어난 자유로운 상태에서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p.167

학생들은 저마다 여행에 대한 추억이 있을 것입니다. 수업에 들어가기 전, 학생들에게 방문해 본 여행지(I went ___.와 본 것(I saw ___. 또는 산 것(I bought ___.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과거의 경험을 나타내는 표현을 복습해 볼 수 있는 간단한 시간을 주었습니다.
p.215

학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