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1. 야인의 이야기
창의성에 대하여 / 창의성이 왜 발현했는지 추적해보다 / 상상 속에 들어가는 환경을 만나다 / 책을 읽고 상상하기를 시작하다 / 시적 상상을 하게 한 여성 / 집중적으로 상상을 반복하다 / 수학에 창의성이 발현되다 / 공예품 사업을 하며 / 전통공예학과 코스에서 있었던 일 / 비중이 큰 창의성의 예 / 잡초 같은 인생의 홀로 있는 시간에 찾아온 창의성 / 반추하면 뇌가 자극을 받는다 / 신문과 방송에서 얻은 전문 지식 / 정신적인 영역에서 창의성이 발현한 이유 / 상상을 이어가기 위해 생활공간을 최소화하다 / 초심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되는 것 / 세상의 혁신이 가져다주는 문제들 / 인류가 300년에 걸쳐 추구한 편리함의 문제점 / 생명이 살 수 없는 지구 환경 / 편리함은 뇌 기능을 약화시킨다
2. 절대적 습관
습관과 환경 / 타의적 환경인 군대는 습관 정착에 유리하다 / 상상할수록 두뇌는 활성화된다 / 환경과 창의성의 관계
3. 관포지교
반도체 칩은 기억을 그대로 불러내지만 / 아기가 말을 배우는 것도 전기적 신호로 / 미래 예언은 돌발 변수가 많아 틀리기도 한다 / 5세까지 습득한 것이 운명에 영향을 준다 / 의식 세계와 뇌의 관계는 관포지교
4. 생각의 고착화
태어나는 순간부터 뇌의 발달이 시작된다 / 저장된 기억이나 경험을 융합하여 다른 생각을 생산 / 태어날 때부터 생각이나 상상을 반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단순 반복 놀이 문화의 문제점 / 체험 놀이 후에 반드시 생각하고 상상하는 습관을 / 뇌에게 융합할 시간을 주어야 / 편할수록 생각은 고착된다
5. 영재나 신동의 재능
영재나 신동의 재능이 계속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 / 영재나 신동 = 집중적인 노출 + 자극 / 대중의 박수보다 훈련에 집중해야 / 초심대로 계속 훈련하지 않으면 퇴화한다 /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면 끝 / 언어 장애아도 전기적 신호로 뇌를 자극하면 5개 국어 언어 천재로 / 왜 신동이 아닌 학
책 속에서
과학자들은 2~5세 사이의 기간이 뇌의 발달 방향에 결정적이라고 한다. 사람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지식을 취득하고 경험을 반복하면서 습관이 형성된다. 이 반복적인 행동이 뇌를 자극해 자리 잡으면서 습관이 형성된다고 본다. 습관은 주위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2~5세에 뇌의 발달 방향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한(태어나는 순간 것처럼 어릴 적에 형성된 습관도 무척 중요하다. 세 살 버릇이 여든 간다는 속담도 있고, 어떤 계획을 세우고 실천을 하려고 할 때 작심삼일이 되는 경우가 너무나 많은 것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어릴 적에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지 못한 것이 그 원인이다. 태어나는 순간은 뇌의 신경세포가 비어 있는 상태이므로, 처음 교감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부모와 주변 사람들이 육아하는 방법이나 아기 앞에서의 행동이 무척 중요하다. 이 부분은 10장 「한 살의 기적」에서 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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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하면 1살 때는 아직 말을 배우기 이전이지만, 전기적 신호로 얼마든지 사색이 가능하다. 엄마의 배 속에서 교감도 전기적 신호로 이루어진다. 1살 때도 태아의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2살 때부터 관찰과 사색으로 들은 단어를 입의 말로 옮기기 시작한다. 뇌 과학자들이 밝혀냈듯이 태어나는 순간에는 뇌가 비어 있으므로 처음 습득하는 지식이나 경험이 제일 중요하다. 이것이 확실하게 자리 잡는 것이 5세까지라고 한다(10장 「한 살의 기적」 참고.
즉 1~5세 시기는 뇌의 방향 설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때 뇌의 방향에 설정된 것은 성인이 되어서까지 영향을 미친다. 말을 배우기 전이지만, 사색이 전기적 신호로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어머니 배 속에서 태아 시절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고 5세까지가 뇌의 방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즉, 말을 배우기 전인 한 살 때는 전기적 신호로 사색이 이루어지다가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두 살 때부터 의식 세계에서 한편으로는 사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