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글 : IT 모먼트, IT의 결정적인 순간들
1.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등장: GUI 모먼트
2. 인터넷의 등장: 인터넷 모먼트
3. 아이폰의 등장: 아이폰 모먼트
1장 : 대인공지능의 시대: 인공지능 모먼트
1. 지금이 왜 인공지능 모먼트인가?
2. 인간 vs 인공지능: 대결의 역사
3. 챗GPT의 열풍: 인공지능 대중화의 순간
2장 : 챗GPT와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1. 인공지능의 종류
2. 챗GPT는 누구인가? 뭘 할 수 있는가?
3. 챗GPT는 어떻게 만들어져 있나?
4. GPT의 신생능력: Emergent Ability
3장 : 챗GPT의 활용
1. 챗GPT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
2. 챗GPT가 약점을 극복하는 방법
3. 챗GPT 활용의 기본: 프롬프트
4장 : 미래 인간의 기본 소양: 프롬프트 디자인
1. 프롬프트의 종류
2. 프롬프트 작성의 기본 원칙: 효과적인 대화의 시작점
3.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프롬프트 디자인: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4.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프롬프트 디자인: 보고서 작성하기
5. 프롬프트 디자인: 인공지능을 읽는 능력
6. 프롬프트 디자인을 잘하면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
5장 :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
1. 인공지능은 우리의 친구입니다
2. 단점도 활용할 만큼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3. 인공지능 규제에 관한 논의의 시작
6장 : 인공지능의 연구는 계속되어야 한다
1. 편향된 데이터로 학습된 인공지능 모델
2. 인공지능 세대를 위한 인공지능
챗GPT의 탄생!
인공지능의 무한한 가능성이 열리다!
2022년 11월, 인공지능 서비스인 챗GPT가 세상에 등장했다.
챗GPT는 서비스 출시 단 5일 만에 100만 명의 사용자를 달성했고, 출시 3개월이 지날 무렵에서는 챗GPT 사이트의 누적 방문자 수가 무려 10억 명을 돌파할 정도로 열풍 같은 인기를 얻고 있다. 챗GPT가 전 세계의 이목을 사로잡은 비결은 무엇일까?
챗GPT 이전에도 인공지능은 존재했다. 1997년 체스 세계챔피언 가리 카스파로프에게 승리한 IBM의 ‘딥블루’, 2011년 ABC 텔레비전의 퀴즈쇼 <제퍼디!>에서 우승한 ‘왓슨’ 그리고 2016년 이세돌 9단을 이기며 우리에게 충격을 안겨줬던 딥마인드의 ‘알파고’까지 인공지능은 계속 발전해왔다. 하지만 한때 뉴스로 끝난 다른 인공지능과 달리 챗GPT는 진정한 인공지능 서비스로 평가받으며 인공지능의 시대를 연 시작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챗GPT가 이처럼 높은 평가와 관심을 받는 이유는 다른 인공지능과 달리 챗GPT는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언어 모델’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때문에 챗GPT는 기존의 인공지능과 달리 우리의 일상적인 활동에 사용이 가능하다. 챗GPT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도 있고, 코딩 작업을 시킬 수도 있으며, 시와 소설과 같은 창작물을 요청할 수도 있다.
이처럼 챗GPT는 언어를 사용하는 인공지능 서비스이기 때문에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고,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사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게 열려 있는 것이다.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한 챗GPT
누구나 100% 활용이 가능할까?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언어를 통해 대화가 가능한 인공지능 서비스이기 때문에 챗GPT의 사용법은 너무나 간단하다. 마치 친구에게 말을 걸듯이 챗GPT에게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묻고 명령하고 요청하면 챗GPT는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출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하지만 인터넷과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였다. 누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