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이가 최고의 스승이었다 : 진성부모의 난중일기
저자 한국조직경영개발학회 진성부모연구회
출판사 성안북스
출판일 2023-12-20
정가 18,000원
ISBN 9788970674384
수량
┃프롤로그┃ 아이가 최고의 스승이었다
┃1장┃ 꽃은 흔들리며 핀다
┃2장┃ 웃는 얼굴, 행복한 우리 집
┃3장┃ 엄마의 기도제목
┃4장┃ 욕심을 내려놓으니 아이가 보였다
┃5장┃ 아빠의 반성문
┃6장┃ 기다리고, 도와주고, 믿어주기
┃7장┃ 긍휼감이 가시를 녹이다
┃8장┃ 새엄마
┃9장┃ 스스로 행복한 엄마
┃10장┃ 부모는 치어리더다
┃에필로그┃ 부모 됨, 새로운 주체의 탄생
┃책을 나가며┃ 부모의 존재에 관한 딜레마
진성부모가 되기로 회심한 부모들이
자신과 아이들을 세상의 노예가 아닌
주인으로 세우기 위해 일기를 썼다.
그 이름이 진성부모 난중일기다.

진성부모 되기를 위한 총 10편의 내러티브를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된다. 부부가 모두 일하며 아이를 키워내는 일을 하고 있다면 “꽃은 흔들리며 핀다”, “엄마의 기도제목”, “긍휼감이 가시를 녹이다”를 먼저 읽고, 아이를 자신의 삶의 주인공으로 세우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욕심을 내려놓으니 아이가 보였다”, “기다리고, 도와주고, 믿어주기”를 읽을 것을 추천 드린다. 진성부모로서 아빠의 역할에 관심이 있다면 “아빠 반성문”과 “부모는 치어리더다”를 먼저 읽도록 권유 드린다.
아이를 키우는 것이 가족공동체의 책무라는 생각을 살펴보려면 “웃는 얼굴, 행복한 우리 집”을, 아이를 키우는 엄마를 넘어선 엄마에 대한 생각을 읽으려면 “새엄마”와 “스스로 행복한 엄마”를 먼저 읽기를 권유 드린다.

추천사

오랜 초등학교 근무로 문제 학생 뒤에는 부모의 교육 부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모가 각성하지 않으면 자녀는 발전하기 어렵습니다. 학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자녀는 부모 공부 가르치려고 세상에 나온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부모는 자녀로 인해 겸손하고 성찰하고 노력합니다. 이 책은 학교에서 목격한 부모의 각성부터 자녀의 변화까지의 사례와 부모의 성장 경험, 자녀교육의 원리를 풍부하게 담고 있습니다.
- 박인화, 전 서울목운초등학교 교장

이 책은 부모들에게 아이를 키우며 겪는 어려움이 혼자만의 것이 아님을 알려줍니다. 자녀와의 어려움은 부모가 사랑과 공감으로 대할 때 희망의 빛을 보낸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갈등으로 힘들어하는 부모들은 경쟁과 시험이 삶의 전부가 아니라는 깨달음과 참교육의 가치를 얻고, 기대치를 넘어선 성과에 대한 실망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자들과 가족이 건강하고 밝은 내일을 함께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최옥순 이레네 수녀

인성교육법 이후의 과도한 입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