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5
제1장 색 19
1. 보살·19
2. 반야·24
3. 바라밀·29
4. 조견·38
(1 견·38
(2 관·44
5. 5온·47
6. 고액·50
(1 괴로움·50
(2 번뇌·53
(3 2장·60
(4 재액·61
제2장 공 63
1. 10대 제자·64
2. 법·65
(1 법계·66
(2 4겁·70
3. 공·78
(1 공의 뜻·78
(2 공의 유형·83
4. 불생불멸·88
5. 18계·92
6. 12인연·93
(1 인연·93
(2 무명·99
(3 행, 식·104
7. 4성제·109
8. 지혜·112
제3장 마음 117
1. 문·117
(1 법문·117
(2 마음·119
(3 진여문과 생멸문·123
2. 무가애, 공포·131
3. 전도몽상·136
4. 열반·139
(1 대멸도·139
(2 열반4덕·150
(3 극락·155
제4장 수행 162
1. 3세, 3계·165
2. 중생·171
(1 중생·171
(2 윤회·179
(3 불성·186
3. 부처·191
(1 여래·191
(2 부처·195
(3 3신·200
(4 법신·214
(5 불지·218
4. 수행단계·221
(1 37도품·221
(2 4위·228
(3 보살수행 52위·230
(4 6종성·233
(5 4상, 9상·239
(6 일불승·244
5. 수행방법·251
(1 가르침·251
(2 수행·265
(3 마사·273
6. 아뇩다라삼먁삼보리·279
(1 깨침·280
(2 해탈·285
7. 죄업·290
(1 죄업·290
(2 계율·292
(3 참회·301
8. 다라니·308
9. 경·311
제5장 원융 316
1. 비일비이·316
2. 화쟁·322
3. 회향·327
1.
한국불교에서 가장 많이 독송하는 경전은 무엇일까? 단연 『반야심경』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매일 아침저녁 예불 때 빠짐없이 독송될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이 짧고 간략하여 스님이나 불자들이 언제든 어디서든 쉽게 독송하고 있는 경전이기 때문이다. 무슨 이유로 이 경전을 그렇게 많이 독송할까? 흔히들 붓다께서 설한 8만4천 대장경을 210자로 압축해 놓은 것이 『반야심경』이라고 말할 정도로 불교의 핵심 가르침이 그 안에 담겨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만큼 『반야심경』은 대승불교에서, 특히 우리나라 불교계에서 참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뛰어난 스님이자 만인에게 존경받는 고승인 원효대사는 『반야심경』을 어떻게 바라보았을까?
이 책은 시중에 수없이 나와 있는 여느 『반야심경』 해설서나 주석서와는 달리, 오로지 원효의 안목으로 『반야심경』을 번역하고 주석하고 해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원효가 남긴 저서들에 담긴 내용과 교리 사상들을 취합하고 정리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반야심경』의 경문 내용 하나하나를 번역하고 해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2.
이 책은 원효대사가 남긴 수많은 저술 가운데 『반야심경』의 내용과 관련된다고 여겨지는 글을 찾아내어 『반야심경』의 경문 하나하나를 해석하고 있는데, 전체를 색(色, 공(空, 마음, 수행, 원융의 다섯 장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제1장 ‘색’을 예로 들면 이렇다. 먼저 ‘색’에 해당하는 경문(“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지느니라.”을 번역하고 아래 원문을 제시한 다음, 이 경문에 들어 있는 기본 용어와 개념들을 간략히 해설하고, 거기 담긴 교리와 사상들을 원효의 저서에서 찾아내어 함께 제시하고 있다. 예컨대 관자재보살에서 ‘보살’의 경우, 보살의 기본적인 교리적 개념을 소개한 다음, 원효의 저서인 『보살계본사기』에서 정의하고 있는 보살의 내용과 개념을 아울러 제시하는 식이다. 또한 ‘관자재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