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이펙추에이션 : 일상에서 기회를 창조하는 기업가의 5가지 비밀
저자 사라스 사라스바티
출판사 안그라픽스
출판일 2023-08-11
정가 18,000원
ISBN 9791168230347
수량

통찰력으로 점철된 페이지들
기업가정신의 새로운 여명, 이펙추에이션

들어가며

1부 탁월한 성과를 내는 기업가적 특성

1장 기업가와 기업가정신
끊이지 않은 기업가정신에 대한 연구
모든 기업가가 전문가는 아니다
이펙추에이션의 5원칙

2장 기업가의 사고방식
내면의 블랙박스를 들여다보는 사고 구술법
‘이펙추에이터’를 발견하다
이펙추에이터는 어떻게 사고하는가
불확실성을 발판 삼는 사고의 전환

3장 탁월한 기업가의 특성
초보 기업가와 전문 기업가의 차이
전문 기업가는 분명히 이펙추에이션을 거친다
이펙추에이션의 실질적 가치는 무엇인가

2부 이펙추에이션의 과정

4장 문제를 해결하는 이펙추에이션의 힘
과연 스타벅스는 예측된 성공이었는가
이펙추에이션 5원칙의 실천
예측하지 않아도 제어할 수 있다
인간의 선악과 이펙추에이션

5장 이펙추에이션 과정 따라가기
시장이란 무엇인가
기다림 대신 변화가 일어나는 곳, ‘그루’ 시장
그루 세계에서 취할 것과 버릴 것
세계를 그루로서 바라보는 힘
이펙추에이션과 예측이 공생하는 법

6장 이펙추에이션을 성과로
회사의 성공과 실패는 기업가의 성공과 실패가 아니다
연쇄적 기업가의 의사 결정 과정
기업의 생애 주기에 따른 이펙추에이션의 효과
실패의 가능성 vs. 실패의 비용
위험 수용자가 아닌 적극적 행위자
실패는 선택지가 아니다

3부 지향점을 향한 여정

7장 사람이 만드는 기업가정신
창조자, 창조하다, 창조된 미래
인공과학으로서 바라보는 실현적 기업가정신
환경을 재정의하는 인공물을 설계하라

8장 기업의 경쟁력과 기회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의 근원은 과연 존재하는가
슘페터주의와 커즈너주의의 기회에 대한 관점
자만감을 자신감으로
기회의 하락에 집중하면 상승은 온다
기업가적 기회는 어디서 오는가
수익 기회를 창출하는 기업가적 방식

9장 행동을 부르는 경제학
실용주의란 무엇인가
이상보다 현실, 안주보다 혁신
우연성은 새로
좋은 예측보다 중요한 것은 미래를 제어하는 능력
기업가정신의 정통 논리에 맞서는 창조적 기업가정신, 이펙추에이션

역사적으로 기업가정신 연구 분야에서 인과관계적 의사 결정 프로세스는 주류 논리로서 교육되어 왔다.
인과관계론은 미래는 미지의 영역임에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고 짐작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기업가는 자신의 선호와 우선순위를 잘 파악한다고 가정하며 환경은 개인의 행동에 외재적으로 작용한다고 추정한다. 따라서 오늘날 기업가정신 분야의 책 대다수가 그렇듯, 정확한 예측과 명확한 비전 그리고 철저한 시장조사를 강조한다.
하지만 사라스바티 박사는 실제로는 위의 가정들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현실에 적합한 논리인 이펙추에이션 논리를 적용해야 함을 역설한다. 이펙추에이션은 인과관계론과 정반대다. 인과관계론자는 사전에 규정한 이상적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수단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수단을 만들어낸다. 그와 반대로 이펙추에이터는 주어진 수단에서 출발하고 비예측 전략을 활용해 새로운 효과를 창조한다. 인과관계론자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한 제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에 이펙추에이터는 미래를 제어할 수 있는 한 예측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본질적으로 이펙추에이션은 목표보다 과정에, 자원보다 이해관계자에 의존적이다. 인과관계 논리를 따라 많은 기업가가 이상적인 먼 미래를 쫓는 가운데 이런 이펙추에이션 논리는 기업가 개인이 현실에서 발휘할 수 있는 창조적 기업가정신을 격려한다.

불확실한 현실에서 미래를 창조하는 이펙추에이터가 되는 비밀

이펙추에이션의 5원칙
1. 수중의 새 원칙: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아는가, 누구를 아는가. 먼저 이 세 가지 질문에서 시작해 자기 자신과 주변을 파악하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가용 수단을 중심으로 계획한다.
2. 감당 가능한 손실 원칙: 기대 수익보다 잃을 각오가 되어 있는 기대 손실에 집중한다. 기회가 눈에 띌 때까지 기다리거나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눈을 부릅뜨지 않는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