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이해 (2판, 양장
저자 강혜경, 김정연, 김주혜, 박은혜, 이명희, 이영선, 임장현, 표윤희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3-09-20
정가 23,000원
ISBN 9788999729768
수량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개관
1. 중도·중복장애의 이해
1 중도장애
2 중복장애
2.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기본 교육철학
1 기본권으로서의 교육권
2 교육가능성에 대한 신념
3 교육성과에 대한 인식과 책무성
4 최소위험가설의 기준
5 최소제한환경
6 새로운 교수방법의 개발 및 도전
3.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최근 동향
1 협력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2 진로 및 전환교육 강화
3 학습을 위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4 의사소통 교육 강화
5 통합교육 확대

제2장 진단 평가
1. 진단 평가 목적
2. 진단 평가 방법
1 표준화검사
2 관찰
3 면담
4 포트폴리오
5 교육과정중심 진단
6 생태학적 진단
7 반다이크 평가
3. 협력적 진단 평가를 통한 교육계획 수립
1 협력적 진단 평가
2 진단 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교육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하기
4. 교육성과 평가
〈부록 1〉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서 양식

제3장 교육과정
1.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의 개요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의미
3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의 쟁점
2.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1 교육과정내용 개발을 위한 생태학적 접근
2 기능적 교육과정
3 일반교육과정 참여
3. 우리나라의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1 국가 수준의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2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의 방향
4.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1 주제 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
2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

제4장 교수학습전략 실행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과 학습 단계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에 대한 이해
2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 단계
2.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 단계별 교수전략
1 습득, 숙달 단계의 교수전략
2 일반화, 유지 단계의 교수전략
3.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1 삽입교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