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극락왕생을 위한 진언
저자 운주사 편집부
출판사 운주사
출판일 2014-12-12
정가 6,000원
ISBN 9788957464045
수량
다라니(진언 사경 시리즈



사경은 예로부터 불교 수행의 한 방편으로 널리 권장되었다. 다만 옛날에는 사경 도구가 귀하고, 글자를 제대로 아는 사람이 적었던 관계로 일반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지는 못했다. 하지만 이제는 누구든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사경 수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글자 한 자 한 자를 정성껏 베껴 쓰는 사경을 통하여 사경행자는 부처님의 말씀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성을 다하여 사경하는 행위 그 자체가 훌륭한 수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옛 수행자들은 자신의 피로 사경을 하기도 하고, 한 글자를 쓸 때마다 일배 혹은 삼배의 절을 하기도 하였다.



한편 진언眞言은 ‘거룩하고 참된 말’이라는 뜻으로 주呪, 신주神呪라고도 한다. 또한 다라니dharani라고도 하는데, 다라니는 ‘모든 선함을 기억하여 지니고, 모든 악함을 일어나지 않게 막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진언은 불보살님의 지혜와 자비, 가피력을 담은 어구로써 존중되고 수행의 한 방편으로 중요시되어 왔다. 진언을 반복해서 외우거나, 진언 자체를 관하는 명상을 하거나, 정성껏 받아쓰는 등의 수행을 통하여 물질적, 정신적 어려움들을 극복하며, 마음을 정화하고 지혜를 얻어 궁극에는 깨달음에 도달하게 된다고 보았던 것이다.



다라니(진언 사경 시리즈는 중생들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겪게 되는 일들, 인생의 크나큰 일들에 대한 발원을 담은 진언들을 모아 엮어 기획되었다.

정성스런 사경 수행 공덕으로, ①몸과 마음이 평안해지고 신심과 지혜가 증대하며, ②현세를 살아가며 마주치는 모든 재난을 이겨내고 삿된 기운을 물리치며, ③전생부터 지금까지 지은 모든 업장이 소멸되며, ④바라는 바를 원만하게 성취하며, ⑤부처님 마음과 감응하여 삼매를 성취하며, ⑥하는 일이 잘되고 어려운 일이 해결되며, ⑦불보살님의 가피를 입으시길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