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당신도 나처럼 연결되어 한결 안녕해지기를 | 김소미 〈씨네21〉 기자
영화를 통해 구원을 받은 이들 | 윤가은 영화감독
프롤로그
PART I. 류과의 세계
나만의 자산도(玆山島를 찾아서_〈자산어보〉
인생의 정점에서 내려오는 법_〈다가오는 것들〉
현금 같은 내 새끼_〈4등〉
그러니 그만, 느긋하게 잔을 돌리자_〈어나더 라운드〉, 〈동사서독〉
키스는 빡세지 않았다_〈나이트크롤러〉
PART Ⅱ. 로사의 세계
‘애데렐라’의 삶일지라도 괜찮아_〈툴리〉
지속 가능한 부부_〈결혼 이야기〉
파도를 탄다! 행복을 탄다!_〈라이드〉
찔리는 거 있어〈완벽한 타인〉
태양이 행성이 되던 날_〈원더〉, 〈스탠바이, 웬디〉
아파트 생존 법칙_〈콰이어트 플레이스〉
PART Ⅲ. 소피의 세계
10대 시절에 건네는 작별 인사_〈판타스틱 소녀 백서〉
교환 일기 같은 우정_〈청바지 돌려 입기〉
욕망 구분 짓기_〈소공녀〉
‘일’복 많은 사람들에게_〈찬실이는 복도 많지〉
순간 속의 영원_〈베를린 천사의 시〉
PART Ⅳ. 왈라비의 세계
나의 바람개비_〈인셉션〉
내 집은 어디 있나요_〈라스트 홈〉
시궁창 같은 현실에 주저앉지 말아요_〈행복을 찾아서〉
출근 인사에 회사 생활이 바뀐다면〈굿모닝 에브리원〉
저, 이직할까요〈패밀리 맨〉
PART Ⅴ. 또아의 세계
분노는 그렇게 멈추어지는 것이 아니다_〈언힌지드〉
문어와 문어의 사람 친구가 끼친 영향에 대하여_〈나의 문어 선생님〉
내일도 오늘과 같은 마음으로_〈아워 프렌드〉
언젠가 ‘구린 나’를 온전히 인정하겠지_〈와일드〉
당신의 시간을 누구에게 내어 줄 것인가_〈가려진 시간〉
PART Ⅵ. 당신의 세계
에필로그
·당신의 세계는 안녕한가요? 내 마음의 안테나가 되어 주는 영화 이야기
·자신의 세계에 초대한 영화가 남기는 예민한 위로
·‘평범한 사건’들에 짓눌리는 일상에 대한 위로
평범한 사람의 인생은 영화가 될 수 있을까? 우리는 일상에서 비현실적이거나 멋진 순간과 마주하면 “영화 같다”고 표현한다. 흥행을 위해 눈길을 끌어야 하는 상업 영화에 익숙해진 덕에 일상과는 다른 순간들에만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고 착각한다.
《당신의 세계 안녕한가요》는 이런 관성과는 다른 영화 보기를 제안한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세계에 영화를 초대하는 것이다. 영화를 보는 시간 동안, 주인공은 영화가 아닌 자기 자신이다. 자신에게 좋은 영화는 자신의 세계와 교신할 수 있는 영화다. 우리가 영화를 보며 마음의 안테나를 펼쳤을 때 잡히는 순간들은 화려한 액션이나 스펙터클보다는 나의 세계와 영화의 세계가 맞닿을 때 펼쳐진다. 직장에서 한직으로 밀려난 중년 남자는 〈자산어보〉를 보며 무너진 자존감을 세우는 대신 자신의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법을 깨닫는다. 육아와 업무에 찌든 워킹 맘은 모유를 짜내며 “기적을 행하고 있다”고 외치는 〈툴리〉의 주인공을 보며 구원을 얻는다. 이 순간들은 ‘영화 같은’ 순간이 아니라 일상의 순간들이다.
영화의 주인공은 언제나 인간이다. 히어로 영화라고 해도 주인공은 인간으로서 면모 때문에 갈등을 겪는다. 우리가 영화를 보며 재미와 위안을 느끼는 순간들은 ‘저들도 나와 다르지 않다’는 공감을 느낄 때다. 그래서 우리의 삶도 사실은 언제나 영화 같은 순간들의 연속이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그 순간들을 얼마나 예민하게 포착해서 의미 있게 전환하느냐에 있다.
이 책의 주인공인 저자들은 영화를 보며 자신의 일상의 순간과 맞닿은 순간들을 이야기한다. 직장과 사회에서, 연인과의 관계나 미래에 대한 고민에서, 일상에 치여 사는 사람들은 흘려보낼 평범한 일상 속에서. 우리가 마주치는 일상의 평범한 사건들은 ‘나의 역사’라는 관점에서는 결코 평범하지 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