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004
프롤로그 격대교육은 명품 인간을 만드는 기술이다 006
제1부 뿌리 깊은 나무의 본보기가 되다 011
전달자로서의 본보기가 되다 014
몸가짐의 본보기가 되다 022
말의 본보기가 되다 024
글의 본보기가 되다 033
판단력의 본보기가 되다 040
제2부 삶의 본보기가 되다 051
삶(밥상머리의 본보기가 되다 052
행복한 삶을 사는 본보기가 되다 056
감정조절과 문제해결의 본보기가 되다 059
어려움과 실패를 이기는 본보기가 되다 069
자기통제력의 본보기가 되다 074
부모와 협력하는 삶의 본보기가 되다 076
다문화 가족의 삶에 본보기가 되다 079
꿈을 키워주는 조력자의 본보기가 되다 088
성격과 개성을 존중하는 본보기가 되다 094
가족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본보기가 되다 105
건강한 습관을 기르는 본보기가 되다 112
인지 발달을 지원하는 본보기가 되다 115
창의성과 상상력을 키우는 본보기가 되다 119
수학과 과학 지식의 본보기가 되다 126
역사의 본보기가 되다 132
가정교육의 본보기가 되다 138
예절과 품성의 본보기가 되다 143
효의 본보기가 되다 147
버릇의 본보기가 되다 149
규칙과 규율의 본보기가 되다 152
감정조절의 본보기가 되다 154
집중력의 본보기가 되다 156
자질의 본보기가 되다 158
제3부 할마·할빠와 함께하는 전래놀이 161
에필로그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