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 가족과 연인과 친구와 함께하는 쓰기책 사용설명서
1. 이 책은 낭송을 통해 고전을 눈과 입으로 익히는 낭송Q시리즈 중 『낭송 천자문/추구』의 ‘천자문’을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쓰면서 손으로 익히는 책입니다. 서로 격려하고 체크하며, ‘천자문’을 함께 익히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이 책만의 특별한 몇 가지 장치를 마련해 놓았습니다.
2. 매일 16자를 쓰고 서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각 페이지마다 아래와 같은 장치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가족 혹은 친구와 함께 매일 5분만 시간을 내어 16자(4언 2구 2개의 문장를 쓰고, 다 쓴 다음에는 서로가 쓴 한자를 봐주며 별점을 체크해 주세요.
3. 지금까지 내가 총 1,000개의 글자 중 몇 개의 글자를 썼고, 몇 개가 남았는지 알 수 없어 답답하셨던 분들을 위해 천자문 쓰기 책 최초로 몇 번째 글자를 쓰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위의 보기와 같이 알림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4. 4언 2구(8자 문장마다 칸 밑에 한자와 해석을 달아 놓았습니다. 외울 수 있는 분은 그곳을 가리고 외워서 써보아도 되고, 처음 익히는 분은 아래를 보면서 쓰면 됩니다.
5. 이 책의 69쪽부터 시작되는 부록에는 공부한 내용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세 가지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부록1>에서는 한자가 써진 칸 아래에는 음과 훈을 적어 보고, 음과 훈이 적힌 칸에는 한자를 적으면서 앞에서 썼던 내용을 한 번 더 익혀 보세요. <부록2>는 아쉬운 분들을 위하여 천자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더 써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록3>에는 천자문을 낭독하고 암기하는 데 유용한 낭송용 원문과 음훈을 수록했습니다.
저자의 말
“하늘 천 땅 지”로 시작되는 『천자문』(千字文은 ‘한자’와 ‘한문’을 처음 배우고 익히는 책으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유명한 많은 책의 운명이 그렇듯 『천자문』 역시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써본 이는 드뭅니다. 사실 혼자서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