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선으로 읽는 마하무드라의 노래
저자 김태완 (번역 및 설법
출판사 침묵의향기
출판일 2015-11-26
정가 14,000원
ISBN 9788989590552
수량
목차
설법을 시작하며
1. 말과 상징을 넘어
2. 어떠한 노력도 없이
3. 마음으로써 마음을 본다면
4. 구름은 뿌리가 없듯이
5. 결코 물들지 않는다
6. 태양을 덮을 수 없듯이
7. 모든 것을 품고 있다
8. 하지 말고 그저 쉬어라
9. 목표를 추구하게 되면
10. 내버려두어라
11. 갈망을 버리고
12. 가장 높은 진리의 등불
13. 해탈은 가까이 있다
14. 위대한 가르침을 따라야
15. 이 길은 깨달음에 이른다
16. 꿈처럼 진실함이 없다
17. 자연스럽게 편안히 쉬면
18. 무명의 장막을 불태운다
19. 분별심 너머의 진실
20. 버리지도 취하지도 말고
21. 마침내 마음은 바다처럼
부록: 틸로빠의 마하무드라의 노래
출판사 서평
무심선원 김태완 선원장의 《禪으로 읽는 마하무드라의 노래》가 도서출판 침묵의 향기에서 출간되었다. 《禪으로 읽는 금강경》에 이은 ‘김태완 선원장 설법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이다.
‘마하무드라의 노래’는 대승불교 금강승인 티베트 불교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탁월한 게송이다. 카규파의 창시자인 틸로빠가 지어 후계자인 나로빠에게 전해 준 이 게송은 늘 변함없는 진리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모든 망상에서 벗어나 이 진리를 깨닫고 자유로워질 수 있는지를 간결하고 아름다운 노래에 담고 있다. ‘마하무드라’란 결코 변할 수 없는 것, ...
무심선원 김태완 선원장의 《禪으로 읽는 마하무드라의 노래》가 도서출판 침묵의 향기에서 출간되었다. 《禪으로 읽는 금강경》에 이은 ‘김태완 선원장 설법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이다.
‘마하무드라의 노래’는 대승불교 금강승인 티베트 불교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탁월한 게송이다. 카규파의 창시자인 틸로빠가 지어 후계자인 나로빠에게 전해 준 이 게송은 늘 변함없는 진리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모든 망상에서 벗어나 이 진리를 깨닫고 자유로워질 수 있는지를 간결하고 아름다운 노래에 담고 있다. ‘마하무드라’란 결코 변할 수 없는 것, 즉 진여실상(眞如實相을 가리킨다.
아무 노력 없이 자연스럽게 머무를 때, 자유가 온다
의식하든 못하든, 우리 모두가 원하는 것은 영원한 자유와 행복이다. 공부인들이 깨달음을 구하는 것도 결국은 이 자유와 행복을 위해서이며, 이 길에 들어선 것은 다른 모든 길은 결국 미봉책에 불과함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그동안 세상에서 배운 방식대로, 이 길에서도 역시 노력을 해야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천 년 전에 이 땅 위를 걸었던 스승 틸로빠는 마하무드라의 노래 9절에서 이렇게 말한다.
“진언(眞言과 육바라밀의 수행이나, 경전과 지침서의 가르침이나, 강의실과 교본(敎本의 가르침이 타고난 진실에 대한 깨달음을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만약 마음이 욕망